미션 ‘Unlimit the Limit: Steel and Beyond(한계를 뛰어 넘어: 철강 그 이상으로)’철강과 인프라 및 신성장분야를 3개 핵심사업군으로 적극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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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년 역사의 포스코가 100년을 맞이할 땐 500조원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장기 목표를 세웠다.

    포스코는 1일 창립 50주년을 맞아 포스텍 체육관에서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글로벌 100년 기업으로서의 미션과 비전을 발표했다.

    권오준 회장이 미국의 테드(TED) 강연 방식으로 설명한 글로벌 100년 기업 포스코의 새로운 미션은 ‘Unlimit the Limit: Steel and Beyond’이다.

    수개월 동안 임원토론회 등을 거쳐 확정한 이 미션은 지난 50년 포스코 도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미래에는 철강뿐만 아니라 비철강분야에서도 강자가 되겠다는 ‘한계를 뛰어 넘어 철강 그 이상으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그룹 이익의 80% 가량을 철강 및 그 관련 분야에서 거둬들이는 현재의 수익구조를 철강, 인프라, 신성장 등 3대 핵심사업군에서 4:4:2의 비율로 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이로써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68년에는 연결 매출 500조원, 영업이익 7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주력 사업인 철강 외에 인프라분야는 트레이딩, 건설, 에너지, ICT 등이 포함된다. 신성장분야로는 에너지저장소재, 경량소재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

    미션과 함께 선포한 비전 역시 위대한 포스코가 되자는 의미로 ‘POSCO the Great’로 정했다. ‘POSCO the Great’는 권 회장이 2014년 처음 취임할 당시 위기에 직면했던 포스코를 회생시키기 위해 가장 강력했던 포스코의 위상을 되찾자는 의미에서 내건 슬로건이었다.

    이번에 사업구조와 기술, 조직문화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린다는 의미인 Great Business, Great Technology, Great Culture로 체계화했다.

    포스코는 그동안 제철보국과 교육보국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해 왔다.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으로 향해가는 시점에서, 미션 및 비젼 선포 외에 국가에 보답하는 사업도 전개하기로 했다.

    오늘의 포스코가 있기까지 지원해 준 정부와 국민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서울 한가운데 위치한  서울숲에 과학체험관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가칭 ‘청소년창의마당’을 건립해 국가에 헌납키로 한 것이다.

    ‘청소년창의마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소년들이 체험을 통해 과학기술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학습의 전당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올해 안으로 세계적인 건축가가 참여하는 국제 현상공모가 이뤄지면 대한민국 최고의 과학문화복합공간으로서 위용이 가시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준공한지 20여년이 지난 서울 포스코센터에는 일반인에게 철의 친근함을 알리고 고객들에게는 철과 함께 할 미래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전시관을 새로 마련했으며, 30석 규모의 홍보영상관을 설치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철로써 대한민국의 성장과 함께 해온 포스코는 철강 그 이상을 향한다는 내용을 담은 TV광고 ‘50년의 도전, 100년의 새꿈’편을 6월 10일까지 방송한다.

    또한 포스코센터 지하 1층 포스코미술관에서는 5월8일까지‘Hommage to POSCO(오마쥬 투 포스코)’전시회가 열려 포스코의 성장과 도약을 형상화한 미술작품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5월말까지 서울과 포항, 광양에서 CEO와 임직원이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해 100년 기업을 향한 임직원의 결속을 다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