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상황 따라 대우조선해양 새 주인 찾을수도
  • ▲ 대우조선해양의 초대형원유운반선. ⓒ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의 초대형원유운반선. ⓒ대우조선해양

정부가 조선업을 살리기 위한 구조조정 및 사업재편안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선 등 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할 계획이다. 2020년까지 국내 선사에서 총 200척을 발주하고, 공공선박은 2019년까지 총 40척을 발주한다.

LNG 연료선으 경우 매년 1~2척씩 관공선을 시범 발주한다. 아울러 민간선사의 발주를 유도하고, LNG 연료 추진 적합 선박 선정도 추진한다.

정부는 조선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극심한 불황과 선가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안정된 조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조선사 간의 경쟁 구도와 사업 재편을 실시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의 경우 진행 중인 자구계획 이행을 독려한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은 시장상황과 경영정상화 추이 등을 감안해 새 주인 찾기를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중견조선사를 육성하기 위한 목표도 세웠다. 성동조선해양 회생 절차와 STX조선해양 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하며 업계 자율의 합종연횡으로 중견 조선사를 키운다는 방침이다. 수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 선박 건조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정부는 2022년 글로벌 수주 점유율을 33%로 상향했다. 또한 국내 수주에서 중형사 점유율은 15%로 세계 고부가선종 점유율은 70%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

2021년에는 청년인력 신규채용을 불황 전 수준인 연간 4000명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난달 기준 10만명 수준인 조선업 고용 인원을 2022년 12만명으로 회복하도록 할 계획이다.

구조조정에 따른 퇴직자들의 재취업을 위해서는 추경을 통해 재취업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조선 빅3를 중심으로 신규채용을 불황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노력도 기울인다.

정부는 발전전략 추진내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조선산업 상황변화에 따른 보완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