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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가 업계 최초로 쌍방향 음성 대화형 ‘인공지능 보이스봇(voicebot)’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인공지능 보이스봇(voicebot)’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음성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근무자가 육성으로 질문을 하면 데이터 분석 과정을 통해 최적의 정보를 찾아 답변한다.
예를 들어, 도시락 재고가 떨어진 걸 확인한 매장 근무자가 ‘아리아, CU배송차량 위치 알려줄래?”라고 물으면 ‘저온 배송 차량은 2개 매장 전에 있으며, 도착 예정 시간은 오전 11시 30분 예정입니다’라고 답변해 준다.
신입 근무자도 손쉽게 매장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매장 운영 매뉴얼은 물론 가맹본부의 주요 공지사항 등 근무자의 다양한 질의에 대한 음성으로 답변해준다.
이번 ‘인공지능 보이스봇(voicebot)’ 서비스는 우선 전국 직영 매장(약 100여점)에서 머신러닝(기계 학습)을 거친 후 단계적으로 전국 CU매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BGF리테일과 SK텔레콤은 향후 ‘인공지능 보이스봇(voicebot)’을 활용해 매장 근무자 뿐 아니라 매장을 방문한 고객 문의와 편의점 고객 대상 주문·배송 서비스 등 인공 지능(AI)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BGF리테일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지속 가능한 가맹점 성장 플랜’에서 향후 5년 간 총 6000억원을 투자해 물류 인프라 및 차세대 점포 운영 시스템 개발을 통해 ‘미래 유통산업 환경’에 맞는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은관 BGF 경영혁신팀장은 “‘가맹점의 운영 효율성’은 물론 차별화된 CU(씨유)만의 고객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점포 운영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미래 유통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