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달 24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행정관에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한 건국대, 한국폭력예방협회 관계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건국대
    ▲ 지난달 24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행정관에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한 건국대, 한국폭력예방협회 관계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건국대

    ◇ 건국대·한국폭력학대예방협회, 학대 근절 활동 맞손

    건국대학교는 최근 한국폭력학대예방협회와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로 양 기관은 폭력 학대 근절 활동, 치유 대상 치료 및 성장 지원,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신인섭 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 원장은 "대한민국이 행복한 복지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제언과 함께 사회적 활동들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세종대 진중현 교수, 한국육종학회 연구상

    세종대학교 바이오산업융합학과 진중현 교수가 '한국육종학회 연구상'을 수상했다.

    그는 '벼의 인디카-자포니카 교잡 집단에서 잡종강세 현상에 관여하는 양적형질유전자좌 동정' 논문을 통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앞으로 많이 인정받는 식량작물과 약용작물 품종을 개발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 서울여대, '제19회 바롬예비대학'

    서울여자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바롬인성교육관에서 '제19회 바롬예비대학'을 1~2일 양일간 선보였다.

    고교 2학년 여학생 13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조별 비경쟁 협동놀이 등이 진행됐으며 서울여대 맞춤형 대입전형 안내 등이 이뤄졌다.

    ◇ 서울사이버대, SCU멘토링 모집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8 2학기 SCU멘토링'을 6일까지 모집한다.

    SCU멘토링은 서울사이버대 신·편입생에게 대학 생활 적응, 유대감 증진, 진로탐색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멘토링 참가자에게는 멘토 인증서, 활동비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 한국외대 배은석 겸임교수,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배은석 겸임교수가 국제학술지 '국제무형문화유산'에 '속초사자놀음: 북한 실향민 공동체의 무형문화유산 이행과 전승' 논문을 게재했다.

    이번 논문에서 그는 속초 청호동 아바이마을에서 재창조된 민속놀이 '사자놀음'을 통해 무형문화유산의 전승이 공동체의 정체성에 어떻게 기여 하는지 탐색한 내용 등을 담았다.

    배 겸임교수는 "분단 이후 65년의 세월이 흐른 현시점에 실향민 1세대와 2세대 간의 정체성의 변화에 따른 자기 인식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무형문화유산에 표현된 공동체의 정체성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