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맞춤형 전략으로 신제품 출시·현지 유통망 확대… 中서 19%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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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은 고래밥의 베트남 1~7월 누적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4% 성장, 사상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오리온 관계자는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통한 신제품 출시 및 현지 유통망 확대 등이 주효하면서 한국과 중국도 각각 8%, 19% 성장했다"며 "베트남에서 지속적으로 펼쳐 온 차별화된 영업, 마케팅 활동이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편의점 및 체인스토어 등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고래와 상어 캐릭터의 대결 구도를 그린 스토리텔링 중심의 광고∙프로모션으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고래밥이 집중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놀이 문화로 자리 잡으며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 세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것도 주효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한 신제품 ‘고래밥 BBQ맛’도 출시 초기부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중국에서도 최근 중국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며 원물 스낵에 대한 소비가 높아진 것에 착안해 출시한 ‘고래밥 자색고구마’가 매대 점유율 회복 및 매출 성장에 일조했다.
오리온 중국법인은 철저한 현지 소비자 분석을 통해 토마토맛, 해조류맛, BBQ맛 등을 잇달아 출시하며 고래밥을 중국에서만 연간 1000억 원의 매출이 넘는 ‘메가 브랜드’로 성장시킨 바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고래밥의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이 시너지를 내며 국내외 시장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1984년 출시 후 30년 넘게 사랑 받아 온 고래밥이 해외 시장에서 역대 최대인 74%까지 성장한 것은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