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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가 진정한 에너지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수소위원회가 역할을 해야 한다."
양웅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제3차 수소위원회 총회’에서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기술이 함께 만들어 낼 디지털 혁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12일부터 14일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세계기후행동회의(GCAS)와연계해 열리는 이번 총회에는 공동 회장사인 현대차와 프랑스 에너지기업 에어리퀴드를 비롯해 50개 이상의 주요 기업 CEO들이 참석한다.
아우디 피터 트럽슈 최고지속가능책임자, BMW 게르트 슈스터 수석부사장, 보쉬 우베 객스태터 사장, 차이나에너지 링웬 최고경영자, 다임러 올라 칼레니우스 이사회임원, 엔지 프랭크 브루넬 전무, 혼다 세이지 쿠라이시 전무, 쉘 마크 게인즈버러 전무, 도요타 타케시 우치야마다 회장, 에어버스 패트릭 드 카스텔바작 전무, 한국가스공사 김영두 부사장 등이 주요 참석자다.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 현대차 양웅철 부회장은 사전 배포자료에서 “에너지 전환은 환경적으로, 재정적으로,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해야 하며 수소가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도록 도와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선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가 연구 분석한 ‘수소가 디지털을 만나다(Hydrogen meets digital)’ 제목의 연구 보고서도 발표된다.
보고서는 최근 디지털 기술 혁명과 함께 직면하고 있는 에너지 부족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수소의 경쟁력에 주목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수소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충전이 용이해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운행 거리가 길고, 고정된 노선을 기반으로 운행하는 대중교통, 트럭 등 물류 분야 밸류체인,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항공기 분야에서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의 활용도가 높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수소 수요가 500만톤에서 최대 700만톤으로 확대되고, 수소연료전지 역시 550만개에서 최대 650만개가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인 에어리퀴드 베누아 포티에 회장은 “우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을 창출할 수 있다”면서 “수소가 디지털 혁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수소위원회는 이날 CEO 행사에 이어 14일 세계기후행동회의(GCAS)에도 참석한다.
공동 회장인 현대차 양웅철 부회장과 에어리퀴드 베누아 포티에 회장이 연사로 자리해 미래 수소 사회 비전, 수소위원회의 역할 및 향후 목표에 대해 발표한다.
이 자리에서 수소위원회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송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소를 100% 탈 탄소화하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공개할 예정이다.
세계기후행동회의(GCAS)는 오는 2020년 파리협약 발효를 앞두고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 주정부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주도로 개최되는 민관 협력 행사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제리 브라운 주지사, 중국 씨에 젠화 기후변화 특사, 블룸버그 마이클 블룸버그 회장, 마힌드라그룹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 등 공동의장단을 비롯해 헝가리 야노시 아데르 대통령, 미국 앨 고어 전 부통령, 존 케리 전 국무장관, 에릭 가세티 LA시장 등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