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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c 그룹 최고경영자 겸 전문경영인인 박현종 회장이 글로벌 사모펀드인 로하틴그룹(The Rohatyn Group)으로부터 경영자매수방식으로 bhc 그룹을 인수하기로 하고, 주식양수도계약을 2일 체결했다.
이에 박 회장은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전문경영인을 시작으로 경영하던 기업을 인수하여 오너 겸 최고경영자가 된 것이다.
경영자매수방식(management buy out(MBO))은 기업의 경영자가 기업 전부를 인수하는 방법으로 기업 구조조정과 고용조정, 고용안정 및 경영능력의 극대화를 동시에 이룰 수 있다.
회사의 경영 체제도 현재와 같이 유지하여 전직원 고용승계와 사업 안정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bhc 그룹 인수는 박현종 회장의 책임 경영 철학이 실현되어 이익을 극대화해 매각하는 사모펀드 구조상의 불안감을 갖고 있던 직원과 가맹점에게 약속을 지킨 것이다.
박 회장은 평소에도 ‘가맹점주, 임직원들에게 약속한 상생경영을 어떠한 경우에도 끝까지 지키겠다’라고 강한 책임감을 보여 왔다. 특히 보장된 전문경영인으로서 편안한 삶을 포기하고 본인의 사재를 출연하여 bhc 그룹을 인수하는 등 임직원 및 가맹점과 희로애락을 함께 하겠다는 기업에 대한 의지가 돋보였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 4월에는 경영철학인 책임과 준법을 통한 투명 경영, 상생 경영, 나눔 경영으로 지속하기 위해 성장 영업이익의 1/3에 해당하는 200억의 재원을 바탕으로 고객, 가맹점주, 임직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상생경영 방안을 마련하는 등 프랜차이즈 업계의 상생문화 정착 및 사회적 공유에 적극적으로 앞장서 왔다.
박 회장은 bhc의 대표이사로 취임 직후 국내를 대표하는 전문경영인이자 혁신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해왔다. 합리적인 경영 시스템 구축을 통한 스피드 경영을 기반으로 bhc의 경영 철학인 준법을 통한 투명 경영, 가맹점과의 상생 경영, 나눔 경영을 지속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원칙을 준수하고 비합리적인 관행을 과감히 없애고 불필요한 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했다.
기존의 관행들을 버리고 합리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해 스피드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지속적으로 해왔고, 선진 경영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센트럴 키친 시스템을 도입하고, 식자재 공급 방식을 개선하고 가맹점 조리과정을 단축시켜 품질 표준화 및 가맹점주 편의를 제고하고, IT 등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적용하여 원자재품질 개선, 가맹점 지원, 신메뉴 개발, 마케팅 등에 과감히 투자함으로써 bhc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기도 했다.
대표이사로 취임할 당시 bhc는 가맹점 수 약 720여 개,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각 811억 원, 144억 원 (2012년)에 불과했으나 불과 5년 만인 2017년 말 기준으로 가맹점 수 1440개, 매출 2391억원, 영업이익 649억원에 달하는 업계 2위권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투자 기업들이 국내 프랜차이즈 외식 기업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는 등 국내 프랜차이즈 외식 업계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격화된 상황에서 이루어 낸 성과이기에 더욱 주목을 받아 왔다.
이번 bhc 그룹 인수로 누구보다도 상생경영에 앞장서 온 만큼 고객, 가맹점주, 임직원 들이 함께 성장하는 bhc 그룹만의 기업 성장 문화를 더욱 책임 있는 위치에서 실천해 가기 위해 이루어졌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박 회장은 오너 겸 최고경영자로서의 새로운 도전을 선택한 것이다.
박 회장이 주축이 된 bhc 그룹 인수에는 MBK 파트너스 Special Situations Fund와 로하틴그룹 코리아에서 스핀오프한 팀이 설립한 사모펀드가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하였으며 NH투자증권이 인수 금융을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