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39척, 118억 달러 수주… 초과달성 기대글로벌 LNG선 발주량 45척 중 현대重그룹 22척 수주
  • ▲ 현대중공업의 LNG운반선.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의 LNG운반선.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그룹이 2100억원 규모의 LNG선 2척을 수주했다. 올해 수주목표의 약 90%를 채워 초과달성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26일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그리스 ‘CMM’사로부터 총 3억7000만 달러(약 4200억원) 규모의 17만4000㎥급 LNG선 2척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오는 2021년까지 건조돼 선주사에 순차적으로 인도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LNG선 45척의 절반에 달하는 22척을 수주했다. 지난 2월 LNG 이중연료추진선을 국내 최초로 인도하는 등 입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당 선박 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자체개발한 LNG선 완전재액화설비와 LNG 재기화시스템, LNG벙커링 연료공급시스템 등 통합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여 선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LNG선 2척 수주로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총 139척, 118억 달러(약 13조3400억원)를 수주했다. 올해 수주목표 132억 달러의 약 90%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과 뛰어난 재무 건전성을 바탕으로 선주들의 신뢰가 높아지고 있다”며 “조선 시황 회복에 맞춰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했던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은 올해 글로벌 LNG선 발주량을 60척으로 예상했다.  내년에도 발주세가 이어져 2027년까지 연평균 60척 이상이 시장에 발주될 것으로 보고 있다.

    LNG선 발주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미국의 적극적인 에너지 수출기조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 등의 영향이다. 글로벌 LNG 물동량이 늘어남에 따라 LNG선 운임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상반기 16만㎥급 LNG선의 운임은 일평균 7만8000 달러(약 8800만원) 수준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19만 달러(약 2억1500만원)까지 오르며 2배 가량 급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