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식 전무 “현대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핵심은 플랫폼 오픈”2022년까지 1000만명 고객 확보 위해 적용 지역과 차종 확대
  • ▲ 서정식 현대차 ICT본부장이 '2019 CES'에서 컨퍼런스 발표자로 나서고 있는 모습.ⓒ현대차
    ▲ 서정식 현대차 ICT본부장이 '2019 CES'에서 컨퍼런스 발표자로 나서고 있는 모습.ⓒ현대차

    현대차가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위해 데이터를 오픈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이른바 '개방형 R&D 생태계'를 만든다. 그 일환으로 이르면 올 연말쯤 지능화된 '차(車)계부'를 만들어 서비스할 계획이다.

    서정식 현대차 ICT본부장(전무)은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2019 CES'에서 컨퍼런스 진행 이후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현대차가 추진하는 커넥티드카 개념은 '연결의 초월성'을 의미하는데, 현대차는 오픈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참여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확장시켜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물론 현대차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내용들도 있다.

    예를 들면 현대차는 운전자가 자동차를 어떻게 운행하는지 가혹성 점수를 매기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깜박이를 안켜고 차선을 변경했거나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과속, 칼치기(무리한 차선변경) 등을 얼마나 했는지 등을 점수화하는 것이다.

    이렇게 집계된 데이터의 스마트 차계부는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책정하는데 유리한 정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처럼 엔진오일 교환 시기를 알려주는 등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는 것이다.

    서정식 전무는 “급제동과 급가속을 많이 하는 상위 10% 운전자의 경우 보험 손해율이 일반집단 대비 80% 높다”며 “위험 요소가 높은 일부 항목들에 대해서는 가중치를 두고, 고객이나 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관련 데이터를 오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데이터는 중고차 거래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해당 차량의 스마트 차계부를 보면 차량을 거칠게 운전했는지 등을 한 눈에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유실된 도로를 찾아서 해당 데이터를 지자체에 제공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지자체들이 꼼꼼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부분들까지 커버할 수 있다는 얘기다.

    다만, 현대차는 오픈된 데이터를 보험회사나 중고차업체 등에 당장 유료로 제공하지 않고, 시장을 활성화하고 규모의 경제가 이뤄질 때까지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서 전무는 “향후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유료화할 수도 있지만, 현재는 그럴 계획이 없다”며 “개방형 R&D 생태계 구축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글로벌 시장에서 2022년 초까지 1000만명의 커넥티드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차는 기존보다 서비스 제공 지역을 넓히고, 적용 차종도 확대하기로 했다.

    서 전무는 “현재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제공 중인 한국, 미국, 중국, 캐나다, 유럽을 비롯해 인도, 브라질, 러시아, 호주,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을 확보할 것”이며 “기존에는 그랜저 이상 차급에서 적용하던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탑재함으로써 고객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 문제 관련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다.

    그는 “페이스북의 보안 문제와 비슷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거나 안전하게 앱을 운영하도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측면에서 현대차는 오픈 플랫폼 내에서 운영자 수준의 역할만 할 계획이다. 불법적인 것들은 최소한 걸러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자동차 안전과 직결되는 엔진 관련 데이터 등은 오픈하지 않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