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사 “신사업 확대 위해 레버리지 비율 완화해야”기업계 카드사 ‘자본 여력 충분’…공생보다 독자생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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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수수료 개편으로 카드 업계가 생존의 기로에 놓여 있다.카드사들은 당국에 레버리지비율 완화 요구 등 자구방안을 마련하는 가운데, 건전성 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일부 카드사의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26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계획됐던 ‘카드 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이하 카드산업 TF)’ 2차 회의가 3월로 잠정 연기됐다.연기된 이유는 대기업 계열인 삼성카드가 레버리지비율 완화 방안에 대해 반대하고 있어서다.레버리지비율은 자기자본에 대한 총자산 비율로 금융당국은 2012년부터 과열 경쟁을 막기 위해 그 비율을 제한해 왔다.카드사의 경우 총자산을 자기자본의 6배 이내로 관리토록 돼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초과액의 30% 이하 범위 내 과징금이 부과된다.이러한 규제는 카드산업 발전과 신사업 진출에 장해 요소로 지목돼 왔다.실제로 현금서비스·카드론 등 카드사의 주요 사업뿐 아니라 렌탈·리스·빅데이터 관련 서비스 등 신사업 진출 시 R&D·인력충원 등에 필요한 자산을 우선 확보해야만 한다.하지만 레버리지비율 규제로 자본 확충에 드는 비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특히 중소형카드사의 경우 레버리지비율 규제로 신사업 진출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8년 9월말 기준 롯데카드의 레버리지비율은 5.96배로 금융당국의 규제 기준에 임박한 수준이다.우리카드와 하나카드 등 다른 중소형카드사 역시 각각 5.76배, 5.27배로 높은 수준이다. 사실상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해 투자하고 싶어도 투자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중소형카드사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낮고, 업력이 짧아 자본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아 신사업진출 시 레버리지 비율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특히 쉽게 모방이 가능한 금융상품 특성상 신사업 먼저 진출했다 하더라도, 레버리지비율 규제로 대형카드사에게 쉽게 그 우위를 넘겨줄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신한·KB국민·롯데·우리·하나·BC 등 6개 카드사 노조들은 지난해 11월 카드사노조협의회를 구성했다.이후 각 카드사의 의견을 모아 62개의 요구사항 중 ‘레버리지율 비율 규제 완화’를 포함한 12개 중점 과제를 우선 추진하기로 협의했다.하지만 삼성카드는 안정된 레버리지 비율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카드사와 달리 대주주인 기업을 통해 충분한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018년 9월말 기준 삼성카드의 레버리지비율은 3.65배다.현대카드의 경우 카드업계의 중론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다.금융당국도 이를 고려해 카드산업 TF 2차 회의를 잠정 연기했다. 이로 인해 본 계획과 달리 카드사 마케팅 비용 축소 및 카드산업 규제 완화 방안이 함께 3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노조 관계자는 “일부 카드사의 반대로 카드산업TF의 규제 완화 방안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며 “2차 회의 역시 본래 금주에 계획됐으나, 3월 중으로 잠정 연기된 상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