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내 주요 게임사 대표 및 업계 관계자 간담회 예정중소 VR콘텐츠 기업 방문, 김택진 엔씨 대표와 별도 만남도업계 주요 현안 및 건의사항 청취… 게임산업 지원 확대 기대도
  •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데일리DB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데일리DB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내 주요 게임사 대표들과 만나 게임업계 현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지난달 3일 취임 이후 게임업계와 관련한 첫 현장행보로, 국내외 게임 규제 및 인식 개선 등에 대한 업계 애로·건의사항 등을 직접 청취할 예정이다. 

    취임 전부터 게임산업 전반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가 이어진 만큼, 침체된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움직임으로 이어질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9일 문체부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박양우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 판교테크노밸리를 찾아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간담회에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위메이드, 카카오게임즈, 네오위즈 등 주요 게임사 대표 및 임원을 비롯해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 이재홍 게임물관리위원장,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중소 VR(가상현실) 콘텐츠 기업 리얼리티매직과 대형 게임 3사 중 한 곳인 엔씨소프트를 순차적으로 방문한다. 특히 엔씨소프트 방문 일정에는 김택진 대표와 일대일 만남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박 장관의 이번 방문은 게임사들이 밀집한 판교에서 업계 관계자들과 만나는 상견례 자리로서의 의미가 크다"며 "역대 문체부 장관들 역시 취임 이후 게임업계와 관련한 첫 행보로 판교를 찾아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해왔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도종환 전 문체부 장관은 지난 2017년 6월 취임 이후, 임기 시작 9일 만에 판교를 찾아 중소 게임사를 방문하고 게임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 자리를 갖은 바 있다. 당시 도 전 장관은 각종 게임 규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게임 규제 개선 협의체' 구성을 제안, 같은 해 7월 협의체를 출범시켰다.

    다만 협의체가 출범 이후 강제적 셧다운제와 PC온라인게임 결제한도 등 대표적인 게임 규제에 대해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채 활동을 종료하면서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더욱이 중국 정부의 판호(서비스 허가권) 미발급 장기화 및 WHO(세계보건기구)의 게임 질병코드 분류 등 대외적인 악재까지 겹치면서 업계에서도 문체부 차원의 지원과 노력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온 실정이다.

    때문에 업계에선 박 장관의 이번 현장행보를 두고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질지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박 장관의 경우 문체부의 전신인 문화관광부에서 문화산업국장과 차관 등을 역임하면서 국내 게임산업에 높은 관심과 우호적인 태도를 취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9년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장으로 추대될 정도로 관련 산업 및 업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게 업계 평가다.

    지난 3월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선 WHO의 게임 질병코드 분류에 대해 "게임 중독성 여부에 관한 객관적 근거와 의학적·사회적 합의가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국내 실정에 맞게 합리적으로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WHO에 게임 질병코드 분류 반대 의견을 전달하는 등 취임 이후 업계 현안에 신속히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간담회 자리에선 불합리한 국내 게임 규제를 비롯해 대외적 악재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며 "취임 전부터 게임산업에 대해 애정을 드러냈던 만큼 이번 방문이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 확대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