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구조조정 가능성 전혀 없어"31일까지 노조는 파업 지속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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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첫 관문인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결정하는 임시 주주총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노사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사측은 여러차례 구조조정 가능성을 일축했음에도, 노조는 고용 불안 등을 이유로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어서다. 이로 인해 노조의 명분없는 파업과 투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31일 울산 본사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을 분할 후 존속회사로 하고 선박건조업을 영위하는 현대중공업을 신설회사로 하는 물적분할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후 노조가 우려하는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은 없다고 설득에 나서고 있지만, 노조는 31일까지 투쟁을 지속한다고 밝혀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노조 측은 임시 주주총회 직전까지 파업을 계속할 방침이다. 지난 16일 올해 첫 부분파업을 시작으로 이날까지 4시간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오는 27일에는 7시간 파업으로 강도를 높이고, 28일부터 31일까지는 전면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노조가 걱정하는 건 고용불안이다. 특히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 분할로 과도한 부채가 사업회사에 남겨지고 총수 일가가 고배당 정책을 유지하며 이익을 챙겨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초부터 노조를 달래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한영석 사장과 가삼현 사장까지 나서서 "물적분할 후에도 근로관계부터 근로조건, 복리후생까지 모두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한다는 단체협약 내용을 변경할 이유도, 계획도 없다"라고 밝혔다.

    이렇게 노사의 주장이 평행선을 이어가자 이번 파업에 대한 명분을 찾는 일도 사실상 어려워지고 있다. 회사 측이 수차례 고용 보장을 약속했음에도 투쟁을 지속할 경우, 아무런 이득 없이 노조 스스로만 피해를 입게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법적 대응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 파업이 쟁의행위 승인절차를 거치지 않아 불법이라는 시각도 있어서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노조가 주주총회를 막지 못하게 해달라는 취지로 법원에 업무방해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다.

    실제로 파업 과정에선 물리적 충돌까지 벌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22일 현대중공업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상경 집회를 하던 중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에서 경찰과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양사 조합원 12명이 연행됐다. 

    한편, 현대중공업 측은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파업 참가 인원이 많지 않은데다가 장기간 작업이 진행되는 조선업 특성상 이로 인한 영향도 미미하기 때문이다.

    반면 노조 측은 파업 참여 인원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보통 파업이 진행될수록 참여 인원은 줄어드는 게 일반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번에도 처음에는 2000명 가까이 파업에 참여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300~500명 정도로 내려가는 추세였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파업으로 인한 영향이 아예 없다고 할 순 없으나, 협력업체를 비롯해 다른 직원들은 이번 파업과 상관없이 일하고 있어 생산 차질은 크지 않다"면서 "주총에서도 주주들이 찬성 입장을 낼 것으로 보여 물적분할 건은 통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