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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 건설현장의 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양대 노조는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과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전날부터 총 파업에 들어간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조가 동시 파업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초 양대 노총은 4일 파업을 예고했으나, 전날 오후 4시40분께 타워크레인 점거에 돌입, 총파업을 시작했다.
앞서 지난 3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종합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는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파업을 선포한 데 이어 전국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 3000여대 중 민노총 소속 1500여대와 한노총 소속 1000여대가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건설노조는 2014년부터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을 요구해왔다. 국가자격증 없이 20시간 교육만 받으면 운전할 수 있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건설현장 곳곳에서 사고를 일으키고 있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검토 중이다', '확정된 것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건설노조 측은 "소형 타워크레인은 제대로 된 등록기준조차 갖고 있지 않고 검사도 엉터리로 진행되고 있다. 안전하지 않다"며 "국토부가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와 확실한 대책 마련을 하지 않을 경우 전국의 타워크레인은 계속 멈춰서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건설노조는 아울러 2019년 임단협에서 △임금 7% 인상 △고용 안정 △하계 휴가의 탄력적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두고 네 차례 정식교섭과 두 차례 실무교섭을 가졌지만,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 협동조합 등 사측은 임금 동결을 요구하고 어떠한 요구도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총파업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한편, 건설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아파트 공사현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파업 이유 등을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