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
    한국 조선업이 6월 수주량 1위를 차지하며 두 달 연속 중국을 따돌렸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66만CGT(18척) 중 한국이 절반인 34만CGT(6척)을 수주하며 중국(24만CGT)을 제치고 지난달에 이어 두 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누적 수주량에서 4월 한때 1위 중국과 18%포인트 차이까지 벌어졌었으나 상반기 집계 결과 중국 432만CGT(42%), 한국 317만CGT(31%)로 11%포인트까지 격차를 좁히며 2위를 기록했다.

    6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432만CGT(176척) 42%, 한국 317만CGT(69척) 31%, 이탈리아 111만CGT(14척) 11%, 일본 110만CGT(62척) 11%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6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66만CGT(18척)로 한국이 34만CGT(6척)를 수주하면서 24만CGT(7척)을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9만CGT(5척)를 수주하며 뒤를 이었다.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112만CGT(37척)에 비해 41% 감소했으며, 최근 3년간 6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1177만CGT, 2018년 1779만CGT(51%↑), 2019년 1026만CGT(42%↓)를 기록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은 작년 보다 3배 가까이 발주가 증가(12만CGT → 33만CGT) 했으며 대형 LNG선(14만㎥ 이상)도 발주세(224만CGT → 206만CGT)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큰폭으로 감소해 선종별로 차이를 보였다.

    6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5월 말 대비 164만CGT(2%↓) 감소한 7889만CGT를 나타냈으며, 국가별로는 중국 72만CGT, 일본 37만CGT, 한국 35만CGT 순으로 모두 감소했다.

    다만, 작년(2018년 6월말)과 비교해 보면 중국과 일본이 각각 243만CGT(8%↓), 483만CGT(26%↓)로 크게 감소한 반면 한국은 193만CGT(10%↑) 증가하며 일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70만CGT(36%)에 이어, 한국 2062만CGT(26%), 일본 1405만CGT(18%) 순이다.

    6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같은 131 포인트를 기록했다. LNG선과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가격 변동없이 각각 1억8550만 달러와 1억11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유조선(VLCC)은 50만 달러 떨어진 925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