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객 축소 및 공급과잉 등으로 항공업계 2~3분기 실적 악화항공업계, 국토부에 대책안 마련 요구했으나 별다른 반응 없어허희영 교수 "정부 측 조세·재정적 지원 절실… 외국인 여행객 위해 공동 마케팅 노력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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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일본 여행객 급감, 보잉 리스크 등으로 항공업계가 최악의 한해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관련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별다른 대책안을 내놓지 않고 있어 항공업계 종사자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항공업계는 지난 7월과 9월 국토부에 일본 여행객 감소에 따라 대책안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사별 요구사항이 달라 상세한 내용은 밝히긴 어려우나 항공업계가 어려우니 국토부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중국 사드 사태, 미국 911테러, 글로벌 금융위기 등 항공업계가 어려울 때마다 정부가 한시적인 지원책을 내놨으나 이번에는 움직임이 없어 답답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국내 대부분 항공사들은 지난 2분기 영업적자로 돌아섰으며 성수기인 3분기에도 실적악화가 계속되고 있다. 일부 항공사의 경우 3분기에도 적자를 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적악화에 따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등은 무급 휴직을 실시하며 비용절감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항공업계 침체가 계속되는 있지만 여전히 국토부 반응은 냉담하다.

    일례로 지난달 30일 열린 항공의날 행사에서 국토부는 장·차관이 모두 행사에 불참했다. 전날까지도 김정렬 차관이 참석하기로 돼있었으나 일정이 변경되며 권용복 항공정책실장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지금 항공업계가 대 위기를 맞이했는데 정작 부처에서는 별다른 위기 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부동산 정책에 갖는 관심을 조금이라도 항공업계에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현재 일본 여행객 감소에 따른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으나 항공업계 자체적으로는 사실 별다른 대안을 찾기 어렵다. 항공사들이 일본 노선을 줄이고 중국이나 동남아 등으로 노선을 변경하고 있으나 이마저  해결책으로 보긴 힘들다.

    한태근 에어부산 사장 또한 지난달 3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일본 노선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태근 사장은 "일본 노선과 동남아 노선은 당초 수요대상이 다르다"며 "1박2일 여행이 가능한 일본노선을 3박 4일 일정의 동남아 노선이 대체하긴 어렵다. 일본노선이 살아나지 않을 경우 특별한 대안이 없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결국 항공사들의 자체 해결책보다도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허희영 항공대학교 교수는 "수천억원 수준의 공항이용료 경감, 국내선 항공유 할당면세 등 지원이 필요하다"며 "항공기 등록세와 재산세 감면이 단계적으로 철폐되는데 이는 외국과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 항공기 부품 관세 면제 등을 통해 국제 수준에 맞는 정부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을 국내로 불러들일 수 있도록 항공업계, 지자체, 관광공사, 문체부가 같이 공동의 노력을 통해 해외마케팅을 적극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