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11, SB15 등 안과질환 치료제 신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베네팔리, 임랄디 등 기존 유럽 제품 판매 파트너십 5년 연장
  • ▲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삼성바이오에피스
    ▲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미국 바이오젠(Biogen)과 총 3억 7000만 달러(약 4440억원) 규모의 바이오시밀러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SB11',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SB15' 등 안과질환 치료제 2종의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 대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현재 바이오젠이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5년간 연장하는 조건에도 합의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국가별로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판매되고 있다. 제품 개발과 임상, 인허가, 생산·공급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담당하고, 마케팅∙영업 활동은 별도 계약을 맺은 파트너사가 맡는 구조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2013년 바이오젠, MSD와 각각 10년간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총 4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유럽, 미국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SB11',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SB15' 등 안과질환 치료제 2종의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 대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현재 바이오젠이 유럽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5년간 연장하는 조건에도 합의했다.

    이번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제품의 매출액을 양사가 배분하게 된다. 총 계약 규모는 선수금 1억 달러(약 1200억원)을 포함해 총 3억 7000만 달러(약 4440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 2013년 맺은 기존 파트너십 계약 규모를 크게 상회하는 것이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그동안 바이오젠이 보여준 마케팅∙영업 능력을 높이 평가해 후속 파이프라인의 파트너사로 선정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