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지역건설 경제활력대책 회의 "내년 도로 2건, 철도 1건 본격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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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건설사들이 주요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 참여토록 하는 '지역도급의무화'가 도입된다.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역건설 경제활력대책 당정협의회를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중 연구개발(R&D) 3건을 제외하고 도로와 철도 등 SOC사업 20건은 과거 4대강·혁신도시 사업과 같이 지역의무공동도급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지역의무공동도급제는 공사현장이 소재한 광역지자체에 본사를 둔 업체(지역업체)가 참여한 공동수급체만 입찰참가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다. 고속도로나 철도처럼 전국적인 사업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비율 20%를 의무화하고 최대 40%까지 참여가 가능하다.조 정책위의장이 언급한 20개 프로젝트는 현재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완료하고 타당성조사나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다.조 정책위의장은 "내년부터 철도 6건, 도로 3건, 산업단지, 하수도, 병원 등 12건에 대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이미 설계 완료된 도로 2건, 철도 1건은 본격 착공하겠다"고 말했다. 또 "고속도로 3건, 철도·산업단지·공항 각 1건의 사업은 기본계획 또는 타당성 조사 추진중"이라고 덧붙였다.정부는 △석문산단 인입철도에 9000억원 △대구산업선 1조3000억원 △남부내륙철도 5조원 △충북선철도고속화 1조3000억원 △평택~오송 복복선화에 3조4000억원 등 6건의 철도사업에 예산을 편성했다. 또 △대전도시철도2호선 7000억원, 서남해안 관광도로 1조원, 국도위험구간 7개소에 1조4000억원, 제2경춘 국도 1조원 등 도로사업도 추진중이다.조 정책위의장은 "앞으로는 사업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통합해 동시 추진하거나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발주하는 턴키방식도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