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7년 묵은 '남부급행'사업 연계 추진인천·경기, 자체 연구용역 추진계획 등 시동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우선 반영돼야"
  • ▲ 광역교통 2030 비전 선포식.ⓒ국토부
    ▲ 광역교통 2030 비전 선포식.ⓒ국토부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편의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이 검토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들의 노선 긋기 물밑작업이 분주하게 이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GTX-D노선이 올해 선거용 이벤트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된다. 구체적인 노선이나 재원 조달 계획 없이 성급하게 발표부터 이뤄졌다는 것이다.

    14일 국토교통부 설명에 따르면 정부의 GTX-D노선 검토에 따라 수도권 지자체가 노선 연결과 관련해 비공식적인 의견을 건의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지난해 10월31일 발표한 '광역교통 2030'에서 GTX-D노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10년간 광역거점 간 '30분대 통행·30% 비용 절감·30% 환승시간 단축'을 목표로 GTX 수혜지역을 수도권 서부권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광역교통 비전 선포 이후 2기 신도시인 인천 검단~여의도~경기 하남으로 이어지는 노선 예상안까지 거론될 만큼 GTX 신규 노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정부의 구체적인 검토안은 올해 말쯤에야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GTX 노선 신설을 위해선 먼저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과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에 사업이 반영돼야 하는데 국토부가 이 작업을 연말까지 마칠 계획이기 때문이다.


  • ▲ 경기도-부천·김포·하남시 GTX 상생협약.ⓒ연합뉴스
    ▲ 경기도-부천·김포·하남시 GTX 상생협약.ⓒ연합뉴스

    덩달아 지자체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서울시는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하려던 남부광역급행철도를 GTX-D와 맞물려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한강 이남 지역의 동서방향 교통체증을 해결하고자 경기 부천시 당아래역에서 서울 신림, 사당을 거쳐 잠실로 연결되는 노선(총연장 30.3㎞)을 검토해왔다. 그러나 이 사업은 정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되지 못했다. 서울시로선 대광위의 GTX 신규 노선 검토가 남부급행철도 추진을 위한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서울시는 아직 공문을 통해 공식적으로 GTX-D노선을 제안하진 않은 상태다.

    인천시도 2기 신도시 지역을 포함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실무진이 국토부를 방문해 노선과 관련해 자체적으로 연구용역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2개 정도의 쪼가리를 들고 찾아왔다"면서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용역을 추진하겠다는 건데 (국토부) 허락을 받을 필요는 없다"고 부연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지자체가 해당 사업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쇼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도도 가세했다. 경기도와 부천·김포·하남시는 지난 13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도지사와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GTX 서부권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GTX-D노선의 최적노선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공동시행하고, GTX-D가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등 상위계획에 반영되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GTX-D노선은 지난해 대광위가 검토를 언급했을 때부터 논란에 휩싸였다. 대광위가 발표한 광역교통 비전은 법적인 지위부터 모호하다. GTX-D노선이 추진되려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등 상위계획에 먼저 반영돼야 하는데 앞으로 검토과정에서 재원 마련, 사업 규모, 경제성 등을 이유로 상위계획에서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여당이 올해 총선을 염두에 두고 이벤트성 행사를 벌인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던 배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