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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의 서비스·마케팅 혁신을 위해 전국 20개 상점가에 ‘스마트 시범상가’ 도입이 본격화 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최근 코로나19에 오프라인 상점이 매출감소 등에 처하게 되면서 올해 1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비대면 예약·주문·결제가 가능한 스마트상점을 시범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3일부터 모바일을 통해 주문·결제한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인도하는 ‘스마트오더 방식’을 통한 주류판매를 허용한바 있다.
주류소매업자는 별도의 승인없이 소비자에게 휴대전화앱 등을 이용해 주류 판매를 허용하는 스마트오더 방식으로 음식점 이용 소비자는 매장밖에서도 음식과 주류의 주문·결제가 가능해져 불필요한 대기 및 주문시간을 절약할수 있다.
또한 온라인에 공개된 주류의 품질정보 및 가격정보로 인해 선택의 폭이 확대되는 등 보다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해 진다.
사업자 입장에서도 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체계적인 주문관리와 판매관리가 가능해 매장운영의 효율성 상승과 함께 고객의 소비성향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이번 사업은 소진공과 공동으로 진행되며 시범상가 설치 대상 모집은 오는 5월 8일까지 광역지방자치단체와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범대상 모집이 이뤄진다.
선발된 곳은 모바일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이 연동되는 스마트오더 시스템 설치를 지원하고, 무인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인 키오스크를 무상으로 보급하게 된다.
중기부는 스마트기술 활용 촉진을 위해 소상공인 사업장에 접목 가능한 스마트상점 기술보유 기업을 D/B를 구축해 소상공인에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상공인 경영 현장에 적용 가능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제품을 전시해서 현장에서 시연할 수 있도록 스마트상점 모델숍을 개설해 스마트 인식 향상에 노력한다는 구상이다.
권대수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향후에도 적용 가능한 스마트상점 기술을 적극 발굴·육성해 전국 상점가로 확대하고 디지털 경제의 한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