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등 영향으로 매출액은 9% 감소영업손실 48억원 발생, 적자전환2분기 이후 외형성장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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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번가가 지난 1분기 영업손실이 48억원, 매출액은 1293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7일 SK텔레콤의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공개된 11번가 주식회사의 1분기 매출액은 12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이 48억원 발생해 적자 전환했다. 거래액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전년 동기보다 9% 증가했다.

    회사 측은 매출 감소에 대해 고객 혜택 제공방식을 전환하면서 반영된 회계상 매출 차감 요인과 출범이후 지속 추진중인 비효율 직매입 사업의 전략적 축소로 인해 1분기 거래액이 9% 성장했음에도 매출액은 9%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기존 다운로드 할인쿠폰 중심에서 SK 페이 포인트 등 적립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로 인해 혜택의 적용 폭이 넓어져 고객의 재구매 증가 및 제휴 마케팅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부연했다.

    거래액의 경우 1분기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레저·패션·여행 등에서 위축됐다. 그러나 전국적인 비대면 소비의 확산은 식품·생필품 카테고리에서 거래액이 30% 이상 증가하는 등 전체 거래액 성장의 요인이 됐다는 설명이다.

    11번가는 온라인 수요의 급증에 따라 최적화된 상품군을 확보하고 ‘오늘 장보기(당일배송)’, ‘오늘 발송’ 등 배송 관련 서비스를 강화하며, 동시에 국내외 일등 사업자들과의 제휴 확대에 힘입어 2분기 이후 본격적인 외형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효율적 비용집행 기조를 유지하면서 코로나19 종식 후 억눌렸던 레저·패션·뷰티·여행 등 수요에 대한 회복세가 더해지면 수익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11번가는 2020년 연간 손익분기점을 넘어 2년 연속 흑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연간 흑자는 14억원이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2019년 흑자전환을 이뤄내겠다는 11번가의 목표는 치열한 경쟁환경속에서도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사업자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이뤄낸 성과였다”며 “올해도 쇼핑의 재미, 정보, 참여의 가치를 제공하는 11번가만의 차별점을 앞세워 외형 성장과 안정적인 재무실적을 동시에 이뤄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