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시행유아 등은 대상서 제외
  • 대한항공이 마스크 착용을 지속적으로 거부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한 대응 절차를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 8월 대한항공이 선보인 통합 방역 프로그램 ‘케어 퍼스트(CARE FIRST)’의 일환이다.

    이와 같은 세부 절차 마련은 국적항공사 중 처음이다. 코로나19로부터 고객과 직원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탑승 전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승객의 탑승을 거절할 수 있다. 또한 탑승 후에도 기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고 폭언, 폭력 등을 행사할 경우, 감염병 예방법 및 항공보안법 위반으로 경고 후 경찰에 인계할 계획이다. 이후 대한항공 예약 및 탑승도 거절될 수 있다.

    24개월 미만 유아,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착용하기 어려운 승객,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승객 등 스스로 대처가 어려운 승객들은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에서 예외다. 

    대한항공은 마스크 착용 강화 조치에 따른 승객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e티켓 이용 안내 메일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안내 문구를 추가하는 등 사전 안내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에서는 한국 시간 기준 지난 5월 27일 자정을 기해 항공기 이용 승객에 대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시행됐다. 하지만 실제 탑승 거절 사례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