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T 택시, 단거리 운행비율 50%로 편의성 향상카카오 T 대리, 'AI 추천요금' 도입 후 기사 배정 확률 2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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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에서 제공되는 이동 빅데이터를 분석한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0'을 14일 발간했다.

    4회차를 맞는 이번 리포트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집중해왔던 '데이터 중심의 이동 혁신'을 중점적으로 다뤘다는 설명이다. 데이터가 편의성을 체감할 수 있는 이동 서비스로 이어지는 과정과 원리를 입체적으로 조명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이동 트렌드 변화도 함께 분석했다.

    먼저 승차거부의 주 대상인 단거리 이동에 대한 운행이 늘어나 이용자 불편이 조금씩 해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는 45%였던 단거리 운행 비율이 2020년 상반기에는 5%p 증가한 50%를 기록했다.

    하지만 단거리 배차 실패로 크게 불편을 겪는 서울지역의 경우, 5km 미만 단거리에 대해 올해 1월부터 6월 상반기 동안 일반 택시는 기사별 수행한 운행완료수 중 단거리 운행 비율이 27% 였다. 반면 카카오 T 블루는 31%로, 카카오 T 블루의 기사별 단거리 운행 비율이 4%p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카카오T 택시 이용자의 61.7%가 출발지를 이면도로 혹은 건물 근처로 설정해 이용했으며, 대로변에서 호출한 이용자는 23%에 불과했다.

    카카오 T 대리의 경우 'AI 추천요금' 도입 후 2019년 1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8개월간 기사 배정 시간은 22% 단축되고, 기사 배정 확률은 21% 가량 증가했다. 17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귀갓길이 더 빨라질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AI 추천요금'은 머신러닝을 통해 5년간 실제 이용 요금, 호출 위치, 시간, 거리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요금을 제안하는 서비스다.

    카카오 T 바이크는 출시 이후 약 1년 5개월간 이용률 상위 10%의 이용자가 서비스의 총 이용금액 51%를 차지하며 두터운 충성 이용자층을 확보했다. 서비스 지역별로 이용패턴도 달랐다. 지하철 노선이 갖춰진 성남시와 인천시에서는 지하철역까지 이동을 보조하는 라스트 마일 이동 성격이 두드러진 반면, 상대적으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전주시, 울산시의 경우 도시 전역에서 활발한 이용 패턴을 보였다.

    모빌리티 빅데이터가 사회∙정책적으로도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한 내용도 소개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디지털재단과 공동연구를 통해 카카오 T 주차 시스템으로 유휴 주차공간을 연결, 서울 도심의 주차문제와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방안을 도출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진행한 카카오내비 '안전속도 5030' 캠페인은 심야시간대 주행속도를 최대 5.4km/h까지 감소시키고, 정체가 극심한 출퇴근 시간에는 최대 3.3km/h 증가시켰다.

    코로나19로 인한 이동 트렌드 변화에도 주목했다. 카카오내비 길안내 기준으로 복합 쇼핑몰, 영화관 등 실내 장소로의 이동은 최대 54.5% 감소했고, 분당구, 강남구와 같은 오피스 지역은 재택근무의 영향을 받아 이용률이 10~20% 감소했다. 반면 구로, 시흥 등 공단이 밀집된 지역은 0~10% 이내의 감소세를 보였다.

    1인 이동 수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카카오 T 바이크 이용도 늘어나, 올해 4~7월 간 전년대비 카카오 T 바이크 이용자수는 35%, 기기당 이용횟수는 27% 증가했다.

    류긍선 대표는 "2017년 첫 리포트를 발간한 이래 모빌리티 데이터가 이용자들의 이동 생활에 어떤 편익을 제공하고 변화를 주는지 그 사회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 꾸준히 조명해왔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 요즘, 모빌리티 데이터가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이동 표준을 제시하는 이정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