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규제강화 일색… 실제론 폐점 이후 지역상권 악화예정대로 대형마트 79개점 폐점시 일자리 11만개 증발“과거 같은 규제강화 방식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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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무경 의원실
대형마트가 폐점할 경우 지역 상권에 285억원의 매출하락 효과를 가져온다는 분석이 나왔다.한무경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25일 한국유통학회로부터 제출받은 ‘유통규제 10년 평가 및 상생방안’ 연구분석 자료를 통해 대형마트가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한 의원에 따르면 대형마트 폐점 2년 전의 매출을 100으로 했을 때, 대형마트 1개 점포 폐점 후 주변 상권의 매출은 반경 0~1Km에서 4.82%, 1~2Km에서 2.86% 각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Km에서는 매출은 다소 증가했지만, 폐점 이후 증가율이 감소했다.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0~3Km 범위 내 매출 하락 규모는 285억원에 달한다.특히 폐점으로 인해 입점 임대업체, 용역업체, 납품업체의 고용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나왔다. 대형마트 점포가 1개 문을 닫으면 약 945명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변상권 3Km 이내 범위에서 보면 약 1374명의 고용이 감소했다. 이 추세라면 대형마트에서 계획중인 폐점 79개점이 이뤄질 경우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 수는 약 11만명에 달할 전망이다.한 의원은 “규제정책대로라면 대형마트의 폐점이 주변 상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하지만 실증적 분석 자료를 보면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경쟁 구도로 바뀌었음에도 유통산업정책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심지어 의무휴업 규제 역시 일요일 휴업의 경우 주변 매출이 감소하는 반면 수요일 의무휴업은 주변 상권이 높아지는 등 규제입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결과도 다수 도출됐다.한 의원은 “소비 행태는 과거와 달리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맞춰 관련 정책도 진화해 나가야 한다”며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과거와 같은 규제강화 방식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