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플라스틱 빨대 사용 줄인다… ‘뚜껑이’ 도입SPC그룹 비알코리아 ‘DC코믹스 캠페인’ 진행본죽·본죽&비빔밥카페 ‘6쪽마늘닭죽’ 출시
  • ▲ 맥도날드는 12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 ‘뚜껑이’를 제공하며,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고객 참여 캠페인을 실시한다ⓒ한국맥도날드
    ▲ 맥도날드는 12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 ‘뚜껑이’를 제공하며,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고객 참여 캠페인을 실시한다ⓒ한국맥도날드
    ◇ 맥도날드, 빨대 사용 줄인다… ‘뚜껑이’ 도입

    한국맥도날드는 12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가 필요 없는 음료 뚜껑 뚜껑이를 제공한다.

    맥도날드는 지난 5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작지만 큰 변화’ 슬로건 하에 지역사회와 환경에 기여하기 위한 맥도날드의 새로운 실천 계획과 노력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뚜껑이’ 도입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작지만 큰 변화’ 발표 이후 첫번째 실천 사례이자, QSR(Quick Service Restaurant·퀵서비스 레스토랑) 업계 최초로 시도되는 플라스틱 빨대 사용 저감 사례다.

    맥도날드는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이 쉽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뚜껑이’를 귀여운 캐릭터로 개발,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고객 참여 독려 활동에 나선다. 뚜껑이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여 지구를 살리자’는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자사 인스타그램을 통해 10월31일까지 고객 참여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플라스틱 빨대는 ‘뚜껑이’ 사용 홍보 기간 동안 매장 내 비치되지만, ‘뚜껑이’ 사용이 확산되는 대로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 내년부터는 고객 요청시에만 플라스틱 빨대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시작으로 맥도날드는 2025년까지 비닐봉투, 포크, 나이프 등 플라스틱 포장재들을 재생 가능하거나 재활용된 또는 인증 받은 원자재를 사용한 포장재로 전환할 계획이다.
  • ▲ ⓒ비알코리아
    ▲ ⓒ비알코리아
    ◇ 비알코리아 ‘DC코믹스 캠페인’ 진행

    SPC그룹의 비알코리아가 10월 할로윈을 맞아 ‘DC코믹스 캠페인’을 진행한다.

    비알코리아는 ‘DC코믹스 캠페인’을 통해 “슈퍼 히어로와 만나 더 멋있고, 맛있어진 배스킨라빈스와 던킨”을 콘셉트로 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미찐 감자’ 아이스크림, ‘크림치즈 필드’ 등 DC코믹스와 손잡고 신제품을 선보인데 이어, 10월 한달 동안 다양한 프로모션을 운영할 예정이다.

    DC코믹스 캠페인의 첫 번째 공동 마케팅으로 ‘손 소독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원통형 패키지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소독 스프레이가 분사되는 형태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배스킨라빈스는 쿼터(1만5500원) 이상 구매시 손 소독제를 2900원에, 던킨은 제품 1만원 이상 구매시 손 소독제를 3900원에 판매한다. 10월13일까지 해피포인트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운영하며, 사전예약 참여 고객에 한해 2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구매한 상품의 매장 픽업 가능일 및 매장 판매 시작일은 10월14일부터다.

    배스킨라빈스는 ‘배트맨&조커 파티세트(3만1600원)’를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파티데이’ 프로모션을 추가로 진행한다. 쿼터, 미찐 감자 아이스모찌, 미찐 감자 블록팩, 배트맨&조커 핫 텀블러 등 총 4종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 ▲ 6쪽마늘닭죽ⓒ본아이에프
    ▲ 6쪽마늘닭죽ⓒ본아이에프
    ◇ 본죽·본죽&비빔밥카페 ‘6쪽마늘닭죽’ 출시

    본아이에프에서 운영하는 죽 전문점 ‘본죽’과 한식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본죽&비빔밥 카페’가 충남 서산시의 대표 특산물인 6쪽마늘을 활용한 별미죽 ‘6쪽마늘닭죽’을 새롭게 선보였다.

    본아이에프는 지난해 서산시와의 MOU를 통해 인연을 맺은 이후 서산달래 및 냉이를 활용한 계절 메뉴를 출시, 서산 뜸부기쌀을 납품 받은 데 이어 다시 한 번 서산시 대표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며 상생협력을 이어나가게 됐다.

    이번 본죽 ‘6쪽마늘닭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속 유례없는 긴 장마와 태풍까지 겹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산시 마늘 농가를 살리기 위해 본아이에프와 서산시가 손잡고 기획했다.

  •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스타벅스, 대한제국 선포일 기념 환구단 MD 2종 출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2일 대한제국 선포일을 기념하고, 환구단의 역사와 문화 유산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환구단 텀블러와 머그 총 2종을 출시한다.

    스타벅스는 지난 6월 문화재청(청장 정재숙),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과 함께 환구단점 개점 기념식과 문화유산보호 후원 행사를 진행하며 문화유산보존기금 기부 협약을 맺었다. 협약의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근대 문화유산 보호 후원을 위해 환구단 텀블러, 머그 판매 수익금 등으로 총 5천만원의 문화유산보존 기금 마련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환구단 텀블러와 머그는 환구단이 가진 역사적 배경과 의지를 표현하는 디자인을 담았다.

    이번 대한제국 선포일(10월 12일) 기념 환구단 텀블러와 머그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스타벅스 환구단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 ▲ ⓒ엔제리너스
    ▲ ⓒ엔제리너스
    ◇ 엔제리너스, 청도홍시 자연 그대로 담은 신제품 출시

    엔제리너스가 Fresh한 청도홍시를 자연 그대로 담은 가을 한정 메뉴 4종(음료 3종, 디저트 1종)을 오는 11월 18일까지 한정적으로 선보인다. 청도홍시를 통째로 블렌딩하여 Fresh함을 강조한 ‘청도홍시 듬쁙 스노우’, 청도홍시와 코코넛 특유의 달콤함이 조화를 이룬 ‘청도홍시 담은 코코스노우’, 청도홍시를 듬뿍 담고 고소한 우유의 부드러움을 더한 ‘청도홍시 듬쁙 라떼’ 등이다.

    이와 함께 아이스 청도홍시를 와플에 그대로 올려 싱그럽고 달콤함을 느낄 수 있는 디저트 ‘청도아이스홍시 와플’을 출시하여 제철과일 음료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엔제리너스측은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 롯데잇츠앱을 통하여 모바일 및 배달 주문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 ▲ ⓒ오비맥주
    ▲ ⓒ오비맥주
    ◇ 오비맥주, '다양성·포용성 위원회' 발족… 선진 조직 문화 만들기 앞장

    오비맥주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는 기업문화 강화를 위해 '다양성·포용성 위원회(D&I 위원회)'를 발족했다.

    D&I 위원회는 개인의 성별, 나이, 인종, 배경, 특성 등과 무관하게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존중 받는 기업 문화 조성을 위해 정책·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영업, 생산, 마케팅, 인사 등 전 부문을 아울러 총 26명의 직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배하준 사장과 정영태 인사 부문 부사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위원회는 격월마다 △다양성 존중 △편견 최소화 △포용 문화 △해외 모범 사례 △세대 차이 등의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성·포용성의 가치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위원회에서 나온 제안과 실행 계획은 정기적으로 위원장에게 보고돼 진행 상황에 대한 점검을 받게 된다.

    오비맥주에는 한국을 비롯 벨기에, 브라질, 미국, 중국, 인도 등 다양한 국적의 직원들이 함께 모여 일하고 있다. 본사 여성 임원 비중은 약 30%에 이르며 '여성 리더십 포럼' 이라는 사내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여성 직원들의 리더십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사장을 포함한 최고 임원들도 일반 직원과 같은 칸막이가 없는 책상에서 근무하는 수평적 업무 환경도 특징이다.
  • ▲ ⓒ골든블루
    ▲ ⓒ골든블루
    ◇ 골든블루, 부산지구JC에 공헌사업 후원금 2000만원 전달

    골든블루가 지난 8일 부산 해운대 아르피나에서 부산지구 청년회의소(부산지구JC)와 사회공헌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20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번 행사에는 김태진 부산지구JC 회장과 제54대 JCI 세계회장을 역임한 최용석 골든블루 부회장을 비롯한 부산지구의 로컬JC 임원, 회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1969년에 설립된 부산지구JC는 약 20개 로컬 단체와 800명이 넘는 회원으로 구성됐으며 부산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진행해왔다. 과거에는 어린이 독서 골든벨, 범죄 예방 캠페인 등을 꾸준히 펼쳐 시민들의 행복과 안전을 위해 힘쓴 바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혈액 수급난을 해소하고자 사랑의 헌혈 행사와 비대면 형식의 E-스포츠 대회 등을 진행했다.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부산지구JC는 올해 부산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고 경기 위축 속에서도 청년들이 희망하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내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후원 사업도 이어갈 계획이다.

    골든블루는 2014년 처음으로 부산지구JC와 사회공헌 후원 협약을 체결하며 인연을 맺었다. 이후 한 해도 빠지지 않고 사회공헌 업무 협력을 약속하고 후원금을 전달하며 부산 시민들이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 ▲ ⓒ서울우유협동조합
    ▲ ⓒ서울우유협동조합
    ◇ 서울우유협동조합, ‘나100%챌린지’ 캠페인 성료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8주간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나100%챌린지’ 캠페인을 성료했다.

    ‘나100%챌린지’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진행하는 '나, 그리고 우리를 위한 건강한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로 나를 건강하게 하는 습관을 ‘숫자100’에 맞춰 도전하고 SNS에 공유하는 이벤트였다. 캠페인 참여는 총 1만46회 이루어 졌으며, 축구선수 박주호, 배우 소유진 등 연예인들도 다수 참여하며 챌린지 동참을 권유했다.

    이에 지난 8일, 서울우유협동조합 문진섭 조합장을 비롯해 류경기 중랑구청장, 홍순옥 생활복지 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나100%챌린지’ 캠페인 성료를 기념하며 중랑구청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이 진행됐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많은 분들의 참여 덕분에 ’나100%챌린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고객들과 소통하며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방면의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