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철광석 싣고 광양 도착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85~99% 감축해운사와 장기 운송계약, 안정적 물동량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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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의 LNG 추진 해외 원료 전용선이 첫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포스코는 지난 12월 목포 출항 후 호주에서 철광석 18만톤을 선적한 친환경 선박 ‘에이치엘 그린호’가 20일 광양제철소 원료부두에 성공적으로 도착했다고 밝혔다.

    그린호는 길이 292m, 폭 45m, 갑판높이 24.8m로 현존 세계 최대 규모 18만톤급 LNG 연료 추진선이다.

    LNG 연료를 사용하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인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을 기존 벙커유 운항 대비 각각 99%, 85% 줄일 수 있다.

    LNG 연료를 사용하는 대형 벌크선이 해외 운항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박들은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 기준이 기존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춰짐에 따라 LNG 또는 저유황유를 연료로 사용하거나 탈황설비를 장착하게 돼 있다.

    포스코는 국제적 규제에 앞서 선제적으로 지난 2018년 12월 에이치라인해운과 기존 원료전용선 2척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선박 건조 완료 및 명명식을 거쳐 이날 성공적인 첫 운항을 마쳤다.

    포스코는 LNG 벙커링 인프라 부족으로 LNG추진선 도입을 고민하던 해운사(에이치라인해운)에 장기 운송계약으로 안정적인 물동량을 약속하며 상생을 실천하기도 했다.

    회사 관게자는 "해외 원료 전용선 38척 중 20척에 대해 탈황설비 장착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선박도 해운 및 조선사와 협의해 LNG추진선을 포함한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는 등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역할을 지속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6일에는 그린호와 함께 건조된 친환경 쌍둥이 선박 ‘에이치엘 에코호’가 호주에서 석탄을 싣고 광양제철소에 도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