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1 사전 예약 판매량 전작인 갤럭시S20보다 15~20% ↑판매량 자급제 비율 10% 안팎에서 30% 안팎으로 추정
  • ▲ 삼성전자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갤럭시 S21'을 선보이고 있다.ⓒ뉴데일리DB
    ▲ 삼성전자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갤럭시 S21'을 선보이고 있다.ⓒ뉴데일리DB
    삼성전자 갤럭시S21 시리즈가 전작인 S20 시리즈보다 많은 예약량을 기록하고 있다. 자급제 판매 비중이 늘어나면서 판매량 상승을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21일 이동통신업계와 전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마감되는 갤럭시S21 사전 예약 판매량이 전작인 갤럭시S20보다 15~20%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작보다 예약 판매 기간이 줄어든 것을 고려하면 S21 시리즈는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갤럭시S21 예판 기간은 12일에서 7일로 닷새나 줄어들었다. 또 갤럭시S20 경우엔 언팩 이후 사전 예약까지 일주일여의 시간이 있었으나 S21 시리즈는 바로 다음 날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갤럭시S21 가격을 전작보다 낮추고 '컨투어 컷'을 도입하는 등 후면 디자인에 변화를 준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자급제 비중이 전작보다 3배 가량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예약 판매량에서 자급제가 차지하는 비율은 갤럭시S20 출시 당시 10% 안팎에서 이번에 30% 안팎으로 오른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통신3사 예약량은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특정 요금제나 부가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5G 요금제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이통사 판매 모델과 달리 5G폰을 LTE 요금제로 사용할 수도 있어 최근 인기가 높아졌다.

    삼성전자가 자급제 전용 갤럭시S21 울트라 색상 모델을 추가하고 쿠팡 등 유통망에서 관련 구매 혜택을 늘린 것도 자급제 판매량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이 같은 예약 수준을 '흥행'으로 보기에는 다소 부족한 편이다. 갤럭시S20은 출시 당시 비싼 가격에 대한 논란과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예약 판매량이 전작의 70~80%에 그친 바 있다.

    갤럭시S21도 갤럭시S10 시리즈 등과 비교하면 예약 판매량이 적은 수준이다.

    삼성전자와 이통3사는 갤럭시S21 판매량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15일 갤럭시S21에 최대 50만원의 공시지원금을 예고한 데 이어 KT는 16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24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올렸고, SK텔레콤도 20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17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상향했다.

    삼성전자가 최대 3일간 갤럭시S21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갤럭시 투고' 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17일 당일 전국 대부분 매장에서 수량이 소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 투고 서비스 물량은 작년 갤럭시노트20 출시 당시 대비 약 3배 정도 증가했다.

    갤럭시S21은 이날까지 예약을 거쳐 22일 사전 개통, 29일 정식 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