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납품거부 반복생산-영업-판매 트리플 정지열흘 안에 채권단 동의·사전회생계획 마련해야
  • ▲ 쌍용자동차 경기 평택 공장 ⓒ쌍용차
    ▲ 쌍용자동차 경기 평택 공장 ⓒ쌍용차
    쌍용자동차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일부 협력업체와의 납품대금 결제 갈등으로 평택공장이 또다시 멈춰 섰다. 기본적인 경영 활동조차 못하면서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마지막 희망 격인 P플랜 결렬 시 청산가치가 더 크다는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쌍용차에 ‘사형 선고’가 내려지는 셈이다.

    쌍용차는 17일부터 사흘간 평택공장을 멈춘다. 회사 측은 “협력업체 납품 거부로 부품조달에 차질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지난 8~10일 공장을 세웠다가 재고로 가동을 시작했지만 하루 만에 생산을 다시 중단한 것이다.

    이번을 포함하면 평택공장의 생산 중단 일수는 영업일 기준 총 11일로 늘어난다.

    현재 외국계 기업은 치르지 못한 대금의 지급과 현금 결제를 요구하고 있다. 사측이 설득에 나섰지만 별다른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2일 생산 재개가 불투명하다는 얘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에선 쌍용차가 사활을 걸고 있는 P플랜마저 무위로 돌아갈 수 있다는 걱정 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P플랜은 채권단 과반 동의가 필요한데 생산, 영업, 판매 등 사실상 모든 행위가 순간 정지되면 긍정적 인상을 주기 어렵다. 차를 만들지도 내다 팔지도 못하는 상황에 갇혀 생존이 어려운 모습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게다가 법원 인가를 받는 데도 매우 치명적이다. 쌍용차가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나 정상적인 생산, 판매 유지에 애쓰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쌍용차 돈줄을 쥐고 있는 산업은행(산은)은 추가 자금 지원을 해주기 어렵다고 못 박았다. 최대현 산은 선임 부행장은 이달 초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업체인 HAAH오토모티브가 P플랜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한국을 떠났다”며 “금융 지원 여부를 결정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향후 새 투자자와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타당성을 확인한 뒤 P플랜 동의 여부를 가릴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만약 쌍용차가 새 주인을 찾지 못하거나 P플랜 진행이 어려워지면 이달 말 통상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받게 된다.

    이 경우 법원은 쌍용차의 청산가치와 회생가치를 비교해 운명을 결정하게 된다. 쌍용차의 부채 규모와 미래 경쟁력을 놓고 볼 때 청산가치가 높게 나올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쌍용차는 2017년부터 4년 연속 적자를 내면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지난해엔 4235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2019년보다 적자 폭이 50.2% 늘었다.

    회사 측은 납품대금 갈등을 마무리를 짓고 사전회생계획을 짜는 등 차질 없는 P플랜을 통해 경영정상화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쌍용차는 지난해 말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회생 절차 개시 여부의 보류 결정 신청서(ARS 프로그램)를 동시에 접수했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까지 보류가 결정된 상태다. 남은 열흘 안에 채권단 동의 등을 얻어 사전회생계획을 제출하고, 당장 P플랜에 들어가야 하는 처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