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직장 등 감염확산… “확산세 반전시켜야 단계 상향 피해”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코로나19 재확산 위험에 거리두기가 다시 상향조정될지 주목된다. 정부는 이번 주말까지 확진자, 이동량 등 상황을 지켜보고 방역 대응 수위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은 19일 브리핑에서 “감소세를 보이던 코로나19의 3차 유행이 다시 확산하는 방향으로 전환될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설 연휴 이후 검사량이 증가하면서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는 양상이다. 특히 의료기관, 직장, 음식점, 사우나, 학원,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최근 생활 공간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생활 속에서 감염을 차단하고 예방하는 노력을 통해 지금의 확산 추이를 반전시켜야만 거리두기 단계 상향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3일부터 이날까지 1주일 간 지역발생 확진자는 하루 평균 약 444.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거리두기 단계 기준상 2.5단계 범위(전국 400명∼500명 이상 또는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가)로, 지난 17일(약 406명) 이후 사흘 연속 2.5단계 범위를 유지하고 있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계속되고 있지만 주민 이동량 감소 폭도 크지 않았다.

    지난 16일 전국의 휴대전화 이동량은 2957만건으로, 1주일전(3097만)과 비교해 4.5%(140만건) 감소하는 데 그쳤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이동량은 1월 중순과 비교해 아직 높은 수준이다.

    정부는 일단 다음 주 초반까지 확진자 증가 추이를 예의주시한다는 방침이다.

    손 반장은 “금주 주말에서 다음 주 초 정도까지 지켜보면서 상황을 판단하고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게 될 예정이다. 이번 주말까지는 현재의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은 코로나19가 다시 안정적인 감소세로 전환될지 혹은 재확산의 기로로 들어갈지를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부분”이라며 일상 속 방역수칙 준수를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