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고객 1626명 대상 ‘새학기 선물 트렌드’ 설문조사인기 선물 순위 변화… 올해는 ‘노트북/PC/태블릿’이 1위5명 중 1명(19%)은 100만원대 쓴다고 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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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새학기 선물 구매 고객 3명 중 1명은 디지털기기를 고르고, 5명 중 1명은 100만원대 고액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옥션은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방문고객 1626명을 대상으로 새학기 선물 관련 설문을 진행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5일 밝혔다.먼저, 올해 구매한 새학기 선물을 묻는 질문에는 노트북·PC·태블릿이 30%로 1위를 차지했다. 선물 구매자 세 명 중 한 명 가까이 디지털기기를 선물한 셈이다.2위에는 신발/가방(26%)이 올랐으며 의류(13%)와 도서(10%), e쿠폰(7%)이 그 뒤를 이었다. 이밖에도 △가구·침구(4%) △악기·취미·게임용품(4%) △화장품·향수(2%) △액세서리·쥬얼리(2%) 순으로 조사됐다.지난해 인기 선물에 신발·가방(32%)이 1위를 차지하고 노트북·PC·태블릿(26%)과 의류(16%)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순위권 변동이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일상이 되는 등 디지털기기의 활용도가 높아진 점이 올해 새학기 선물 트렌드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또 올해 새학기 선물을 위한 평균 지출액은 39만1635원으로, 지난해(36만5498원)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선물을 위해 지불한 금액이 100만원대라고 응답한 큰 손 소비자의 비율도 지난해 16%에서 올해 19%로 늘어났다. 5명 중 1명 꼴로 100만원을 지불한 셈이다.올해 선물을 주로 구입하는 채널에 대한 질문에는 온라인몰이 8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외에는 백화점(4%)과 대형마트(3%), 편집샵·로드샵(2%), 전문상가·전통시장(2%) 순으로 조사됐다.한편, 이번 설문조사의 전체 응답자 중 92%가 올해 가족이나 지인, 혹은 본인을 위해 새학기 선물을 구매했거나 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선물을 구매했다는 응답(80%)에 비해 12%포인트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