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복량 105만TEU 확보…HMM, 2025년까지 112만TEU확대경제장관회의…"규모의 경제로 비용경쟁력 확보"해양진흥공사, 매입후 재용선·신용보증 사업도 추진"급조보고 아니냐"…기존 업무보고 재탕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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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운산업의 도약을 위해 국적선사의 비용경쟁력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올해 말까지 해운매출액 40조원, 원양 컨테이너선 선복량 105만TEU(1TEU는 6m 컨테이너 1개)를 확보한다는 구상이다.해양수산부는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해운산업 도약 지원방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해수부는 먼저 올해 말까지 해운매출액 40조원, 원양 컨테이너선 선복량 105만TEU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으로 해운매출액은 36조원쯤,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은 80만TEU쯤이다. 한진해운이 파산한 2017년보다 각각 7조원, 34만TEU 증가했다.해수부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표 국적선사로 자리 잡은 HMM(옛 현대상선)의 선복량을 오는 2025년까지 112만TEU까지 늘린다는 복안이다. 올 상반기 안에 미주 항로에 투입할 신조 컨테이너선을 발주할 방침이다. 다만 아직 선박 규모와 척수 등 구체적인 내용은 결정되지 않았다. 해수부 관계자는 "미주노선의 경우 파나마 운하를 지나야 하는데 최대로 덩치를 키우면 1만5000TEU급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현재 HMM은 미주노선에 1만~1만3000TEU급 선박을 투입하고 있다. HMM은 유럽노선에는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12척을 비롯해 고효율·저비용 선박 총 20척을 투입한 상태다.해수부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한 한국형 선주사업과 신용보증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공사는 올해 10척의 선박을 사들인 뒤 재임대하는 선주사업을 추진한다. 국적선사는 선박 도입 비용 부담을 덜게 된다.공사는 올 상반기 안에 신용보증 사업에도 나선다. 공사는 기존에는 자산취득만 보증했으나 지난해 12월 해양진흥공사법이 개정됨에 따라 앞으로는 신용대출과 계약입찰 등에 대해서도 보증이 가능해졌다.해수부는 중소·중견선사에 대해선 정책금융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 금융지원 사업은 지난해 6614억원 규모에서 올해 6819억원으로 확대해 유동성 확보를 지원한다. 또한 중소화주 등 수출기업의 원활한 수출물류를 위해 매월 2척 이상 국적선사의 임시선박을 투입하고 선적공간의 50%를 중소·중견선사에 우선 배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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