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린데와 합작 2023년까지 3000억원 투자 정부 "민간 선제적 대규모 인프라 투자, 큰 도움"
  • ▲ 효성화학 울산 용연 3공장.
    ▲ 효성화학 울산 용연 3공장.
    효성그룹과 미국계 산업용 가스업체 린데(Linde)가 합작한 수소액화플랜트 프로젝트가 울산 효성화학 용연 3공장 부지에서 21일 첫 삽을 뜬다. 

    효성-린데 양사는 3000억원을 투자해 2023년까지 연간 1만3000톤의 수소액화 플랜트를 준공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3월 개최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경제 전 주기에 걸친 총 43조원 규모의 민간투자 계획과 정부의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수소 저장·운송 분야에서 대규모의 수소를 경제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액화수소 관련 인프라 투자계획을 포함했는데 이번 기공식은 투자계획을 구체화한 첫 사례다. 

    효성-린데 합작사는 액화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소생산과 수소에너지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최적의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추진 중인 액화플랜트를 중장기적으로 연간 3만9000톤 규모의 생산체제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관련 설비를 국산화하고 그린수소 생산 확대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를 극저온상태(-253℃)로 냉각해 액화한 수소로 고압의 기체수소와 달리 대기압에서 저장할 수 있어 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으며 기체수소보다 부피가 약 800분의 1수준으로 대량 운송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수소운송, 충전소 부지면적·사용량 등에서 기체수소 대비 경제성이 강점으로 버스·트럭·열차·선박 등 수소 사용이 많은 대형 모빌리티 활용하기 적합하다.

    산업통상자원업부는 올해 안에 액화수소 플랜트 관련 안전 규정을 마련,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실증 및 수소 상용차 중소‧중견업체에 R&D 지원 등 관련 생태계 구축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기공식 축사를 통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청정수소 기반 수소경제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정부도 과감한 규제 개선과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 저변 확대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