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케어' 배송인력에서 물류센터로 확대 4주 동안 유급으로 건강관리 진행쿠친 60%, 물류센터 직원 73% 건강지표 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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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가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 '쿠팡케어'를 도입한 결과 73%가 건강지표가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3일 밝혔다. 쿠팡의 물류 자회로 최근 모회사 쿠팡에 이어 쿠팡케어를 운영중이다.의료∙헬스케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쿠팡케어는 혈압∙혈당 등 건강지표가 상대적으로 높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업무를 멈추고 건강관리에만 집중하도록 한 업계 최초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월급을 받으면서도 4주 동안 쉬면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어 실효성이 컸다는 평가다.많은 기업들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금연·금주 정도에 머무르는 것과 달리 쿠팡케어는 금연과 금주는 물론 보건전문가의 상담 등을 통해 개인별로 최적화된 식단, 운동, 수면 및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체적인 건강증진 목표를 설정하고 운동 및 식이요법 시행 후 인증 사진 등을 공유하면 보건전문가인 건강코치가 건강 코칭을 진행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전문가들은 건강증진사업의 핵심으로 인지단계와 생활습관의 변화를 꼽는다. 쿠팡케어는 업무를 하지 않으면서 건강관리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는 물론 생활습관의 변화 등 건강관리에만 집중할 수 있다.특히 물류센터 쿠팡케어 1기 참가자 전원은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식습관을 교정했거나 앞으로 바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쿠팡친구(쿠친) 대상 쿠팡케어 1기도 설문조사에 응답한 쿠친 1기 참가자의 82%가 쿠팡케어 덕분에 규칙적인 운동이 가능하게 되는 등 건강관리 능력이 개선됐다고 답했다.앞서 쿠친 1기 참가자들의 경우 4주 동안 참가자 60%의 혈압∙혈당∙허리둘레 등 건강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다. 복부 비만이었던 참가자의 44.6%가 4주만에 정상 허리둘레가 됐고, 고혈압 참가자 중 37.2%가 정상 협압을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