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캡스, '클라우드 모의해킹 방법론' 발간NHN, 국가 AI데이터센터 구축 목적 'NHN사무소' 개소네이버, 스마트교육 디바이스 ‘웨일북’ 공식 홈페이지 오픈
  • ◆ ADT캡스, '클라우드 모의해킹 방법론' 발간

    ADT캡스가 화이트해커 그룹 EQST의 보안 노하우가 담긴 '클라우드 모의해킹 방법론'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존에 발간한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북은 보안 설정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뤘다면 이번 방법론은 화이트 해커가 실제 수행하는 모의해킹의 관점으로 기술한 것이 특징이다.

    ADT캡스는 이번 방법론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최고 역량을 가진 화이트해커 그룹 EQST(이큐스트, Experts, Qualified Security Team)가 가진 보안 핵심 정보를 공개해 클라우드 전환 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게 했다. EQST는 모의해킹을 비롯해 보안 취약점, 공격패턴 등 침해위협을 분석∙대응할 뿐만 아니라, 연구활동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방법론은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점유율이 높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를 대상으로 작성됐다. 클라우드 서비스, 진단방법론, 진단항목, 위협 검증 방안, 보안 가이드 등의 내용이 담겨 있으며 AWS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진단항목 별 실습 내용이 포함돼 있어 클라우드 기반 진단 시 필요한 기술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NHN, 국가 AI데이터센터 구축 목적 'NHN사무소' 개소

    NHN이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과 협력해 국가 AI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NHN사무소를 개소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NHN사무소 개소는 국가 AI데이터센터 구축 전후 본격적인 사업 전개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진행된다. 오는 12일 광주에서 열리는 개소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차식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 백도민 NHN 클라우드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한다.

    NHN은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과 협력해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이어간다. 이를 위해 ▲IT 일자리 창출 및 인재 확보를 위한 'NHN R&D센터' 설립 ▲우수 AI 기업 유치 및 기업지원 프로그램 공동 운영 ▲SW개발 전문인력 양성기관 'NHN아카데미' 설립, ▲시민과 함께 즐기는 AI페스티벌 개최 등을 함께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네이버, 스마트교육 디바이스 ‘웨일북’ 공식 홈페이지 오픈

    네이버가 교육용 스마트 디바이스 '웨일북'의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하반기 중 출시될 웨일북의 기능과 외형을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웨일북은 다양한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며 기능 및 외형이 설계됐다. 특히, 전국 10곳의 시·도 교육현장에서 실제 활용중인 교육용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의 편리함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둬 다른 디바이스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웨일북의 외형은 선생님과 학생이 어떤 수업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환경에 따라 ▲노트북 ▲태블릿 ▲텐트 ▲스탠드 네 가지 형태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고 전용 디지털 펜을 장착해 체험 학습, 미술 학습 등 수업방식에 제약 받지 않는 사용성을 제공한다. 또한 어떤 형태로든 원활한 화상 수업이 가능하도록 탑재된 듀얼 카메라를 통해 최대 500명까지 시간제한 없이 무료로 화상 수업이 가능한 '웨일온' 솔루션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