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완료자 인센티브 중심으로 설계될 듯 내일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출범 내달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확실시
  • ⓒ강민석 기자
    ▲ ⓒ강민석 기자
    정부가 내달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금주 마지막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다. 이번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완화를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2일 브리핑에서 “금요일(15일) 결정해서 발표하기 위해 지금 실무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 다음 주부터 실시하게 되는 거리두기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 전의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7월 초 시작된 4차 대유행을 꺾기 위해 현재 고강도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행 거리두기 조치는 오는 17일 종료될 예정이다.

    손 반장은 “이번 거리두기 발표에서는 이러한 전면적인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보다는 예방접종자를 중심으로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방안 등을 중점 검토하게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접종자 외 사적모임 이나 영업시간 등에 대해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에서 본격적으로 검토할 문제로 담겨뒀다. 

    정부가 마지막 거리두기로 언급한 만큼 방역체계 전환 시기에도 관심이 쏠리지만 명확한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통상 2주 적용인 거리두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내달부터 곧바로 위드 코로나 적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의견과 거리두기 적용기간을 확대하고 11월 둘째주부터 바뀔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내달 위드 코로나 적용에 대한 방향성은 자체는 변하지 않았다. 정부는 민관합동기구인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오는 13일 공식 출범한다.

    출범 첫 회의에는 위원장인 국무총리와 복지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 장관 및 각 분야별 민간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녹여내 일상회복의 청사진을 만드는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토대로 중대본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만들어 하나하나 시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