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분야에서 'A' 등급'ISO14001' 및 SEMS 등 환경에 역량 쏟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획득
  • ⓒGS리테일
    ▲ ⓒGS리테일
    GS리테일이 2021년 ESG 종합 등급 ‘A’를 획득했다.

    GS리테일은 지난 26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가 실시한 ‘21년 ESG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를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GS리테일은 개별 분야인 환경분야(E), 사회책임분야(S), 지배구조분야(G)에서도 각각 ‘A’를 획득했다.

    ESG 등급은 기업의 재무적 위험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속가능경영을 유도하고, 자본시장 참여자들이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을 인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된다.

    이번 평가를 진행한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높은 투명성과 전문성을 토대로 2003년부터 기업지배 구조 평가를 실시해 왔다. 2011년부터는 사회 책임과 환경 경영이 포함된 ESG 평가를 통해 매년 국내 상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해 왔다.

    GS리테일은 세 가지 개별 분야에서 각각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환경분야는 GS리테일의 ESG 종합 등급이 ‘A’를 획득하는데 큰 견인차 역할을 했다. 

    GS리테일은 올해 5월 유통업계 최초로 한국기업인증원에서 주관하는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과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이를 계기로 GS리테일은 그린 프로덕트(상품), 그린 스토어(점포), 그린 파트너십(협력 체계), 그린 마케팅, 그린 딜리버리(배달), 그린 뉴비즈(신사업) 등 6가지 친환경 사업 추진 영역을 선정하고 기업 핵심 사업 축으로 집중 육성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GS리테일의 에너지 절감시스템인 SEMS(Smart Store Energy Management System)를 통해 GS25 점포에 있는 전기 장비, 기기에 사물 인터넷 IOT 기술을 결합하여 원격 관리를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GS25는 낭비되는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누적 에너지 절감 금액이 약 120억원에 달한다.

    향후 2025년까지 400억원의 절감액이 달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어 사회책임분야에서는 GS리테일이 지난 9월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20년 동반성자지수 평가에서 유통업계 유일의 ‘최우수’ 등급 수상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최우수’에 이어 2회 연속 획득한 것으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한 결과로 풀이된다.

    GS25는 2016년 편의점 업계 최초로 ‘우수’등급에 선정된데 이어 2018년까지 3년 연속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2019년부터는 ‘최우수’ 등급을 받아왔다.

    마지막으로 지배구조분야에서 GS리테일은 지난해 대표이사 및 이사회 의장 분리를 통해 지배 구조의 획기적 변화를 꾀했다. 이를 위해 사외 이사가 이사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이사회가 기업 경영에 관한 포괄적인 권한을 보유하도록 이사회 심의 권한을 기존 보다 강화했다.

    이와 더불어 GS리테일은 올 3월 ESG추진협의회를 출범해 경영 전반의 중점 추진 사항으로 ESG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