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MOU 체결이용자별 정산 시장 확대 및 제도화 협력회원사 계약 체결 및 음원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논의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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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가 사단법인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이하 음레협)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네이버의 인공지능(AI) 뮤직서비스 바이브가 도입한 음원전송사용료의 이용자별 정산 분배 방식의 시장 확대 및 제도화를 위한 상호 협력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음레협과 네이버는 아직 이용자별 정산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음레협 회원사와 계약 협의를 통해 빠른 시간 내에 이용자별 정산 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별 정산의 제도화를 위한 음원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논의에 적극 협조한다는 계획이다.

    양측은 또 이 분배 방식의 도입 장려를 위해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와 음레협이 주관하여 16~17일 양일간 개최되는 서울뮤직포럼 행사를 네이버 NOW.를 통해 생중계하고 17일 포럼 중 이용자별 정산에 대해 설명하고 토론하는 별도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브가 지난해 5월 세계 최초로 적용한 음원전송사용료의 이용자별 정산방식(VPS : VIBE Payment System)은 음원 전송시 저작자와 실연자, 음반제작사에 지급하는 음원 사용료를 각 이용자의 사용 내역에 따라 구분, 이용자가 실제로 들은 곡의 아티스트들에게 나누어 주는 방식이다.

    현재 바이브를 제외한 국내 음원사이트들은 매월 총매출을 전체 재생 수로 나누어 특정 음원 재생 수가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해 사용료를 배분하는 비례배분제를 채택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용자별 정산이 이용자가 재생한 곡의 저작권자들에게만 정산하는 구조로 창작자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더 많은 이용자와 연결되고 시대를 아우르는 음악이나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창작하는 아티스트들에게 팬들의 응원이 보다 직접적으로 전달됨으로써 더욱 건강한 창작 활동을 이어 나가는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는 현재 90%가 넘는 유통사들이 이 방식의 정산에 동참하고 있지만 음악계에 확산을 위해서는 저작자와 실연자에게 권리료를 지급하는 신탁단체들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보고 신탁단체가 정하고 문체부가 승인하는 ‘음원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태훈 네이버 뮤직서비스 책임리더는 “다양한 장르 음악업계를 대표하는 협단체인 음레협과 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해당 아티스트들에게 이용자별 정산에 대한 인식이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음악산업 발전을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