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브랜드간 경쟁 치열그룹 차원 중장기적 전략 재정비 돌입지속 성장 골자… 제품 라인·이커머스 강화
  • ▲ 휠라 로고
    ▲ 휠라 로고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가 또 한번 변신을 시도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영 불확실성, 브랜드간 경쟁 치열 등 급변하는 트렌드에 발 맞춰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휠라는 최근 글로벌 그룹 차원에서 중장기적 전략 재정비에 돌입했다. 단기적인 유행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골자로 한다.

    이에 따라 상품 제품군 강화, 라인 리뉴얼과 이커머스 확대 등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휠라 관계자는 "재정비를 통해 브랜드 가치 강화를 통한 지속 성장을 위함"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휠라가 지난해부터 브랜드 본연의 정체성을 되살려 퍼포먼스(기능성 스포츠 제품) 라인을 강화하기로 방향성을 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오랜 시간 축적해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켈레톤화와 사이클화, 러닝화 등 퍼포먼스 슈즈를 잇따라 선보였다. 기존 휠라를 비롯한 케즈, 스트리트 브랜드 쥬욕까지 운영하며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구축을 완료한 상태다.

    휠라는 수년간 침체기를 겪다가 지난 2016년부터 성장가도를 달렸다. 기존의 3040대 이상이었던 고객층을 1020대로 낮춘 결과다. 복고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 헤리티지를 강화한 제품을 선보여 시장을 주도했다. 그 결과 지난 2019년 매출 3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특히 스포츠 브랜드의 핵심인 신발 사업에 집중, 소싱력 강화를 통한 합리적 가격 정책을 통해 등 브랜드 변화를 주도했다. 그 결과 신발 상품인 디스럽터 2는 출시 1년 반에 1000만족을 팔렸다.
  • ▲ ⓒ휠라
    ▲ ⓒ휠라
    하지만 코로나19 여파와 함께 스포츠 브랜드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휠라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휠라홀딩스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은 2조93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677억원으로 71% 신장했다.

    골프 브랜드 타이틀리스트를 보유한 자회사 아쿠쉬네트가 골프 산업 호황으로 호실적을 기록한 덕분이다. 아쿠쉬네트 부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1조9533억원, 31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137% 증가했다.

    하지만 본업인 패션 부문 매출을 살펴보면 주춤하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된 국내 매출은 38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3분기만 살펴보면 매출은 10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85억원으로 전년 보다 28.2% 줄었다.

    이 때문에 아쿠쉬네트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휠라 브랜드는 정체기에 접어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정혜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상반기 연결 실적 성장을 이끌었던 아쿠시네트의 역기저 부담이 존재하고 있어 올해 상반기 실적 성장 모멘텀은 약화되는 가운데 본업 휠라 등 브랜드 강화를 위한 마케팅 투자 발생을 예상한다"면서 "휠라 본업 회복 및 브랜드 강화 전략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