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JAJU) 리브랜딩 기념 팝업 행사 진행11~14일까지 가회동서 ‘자주앳홈 SS2025’ 운영한국적인 요소 담은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반영 리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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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창살, 복주머니, 전통매듭, 모시, 향낭, 숯, 소나무, 감귤’기존 차분한 무채색 위주였던 자주(JAJU)가 한국 자연과 전통 디자인에 영감을 받은 패턴과 함께 시그니처 컬러로 정한 오렌지, 그린, 브릭(갈색 벽돌), 틸블루의 색상이 스며들면서 생동감과 활기 넘치는 브랜드로 탈바꿈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가 론칭 25주년을 앞두고 대대적인 리브랜딩에 나선 것이다.지난 11일 자주 리브랜딩 기념 팝업 스토어인 서울 가회동 ‘자주앳홈(JAJU@Home) SS2025’을 찾았다.전시 공간은 한국적 요소를 반영한 자주의 콘셉트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한옥과 양옥이 모던하게 어우러진 총 10개의 방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방문한 곳은 2025 SS 시즌 패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쇼룸으로, 품 넓은 한복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스커트, 셔츠, 패딩, 조끼 등과 모자, 가방 등 액세서리를 선보였다.자주 관계자는 “한복 7대3의 저고리와 치마의 비율을 반영하고, 고무신에 영감을 받은 신발을 디자인했다”며 “가방은 반달꽃 무늬, 전통매듭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
테이블 웨어 방에는 한국 전통 떡인 백설기에서 영감을 받아 구성한 화이트 색상의 한식세트부터 디저트까지 풀라인업 테이블 웨어가 전시됐다. 전통옹기를 연상한 흙빛이 도는 뚝배기도 눈길을 끌었다.자주 관계자는 “테이블 웨어는 아이스워싱 기법으로 까끌까끌한 느낌을 살리면서 두께도 얇고, 가볍게 구현해 청명한 느낌을 주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가격대는 5900원부터 4만9900원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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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실 방에는 한국 전통 창살의 느낌을 살려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자주의 새로운 패턴과 시그니처 컬러가 적용된 침대 쿠션, 이불, 매트리스패드 커버, 베개 커버 등이 공개됐다.자주 관계자는 “이번 리브랜딩을 준비하면서 소비자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8월 스타필드마켓 죽전점을 리뉴얼하면서 일부 제품을 선 출시했는데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기존 제품 구성에서 소재를 업그레이드하고 다양한 사이즈의 베게를 출시한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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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잎, 잣, 감귤 등 한국의 향을 느낄 수 있는 힐링 방도 마련됐다.
이곳에는 은은하면서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향이 돌았다. 지친 현대인 타깃해 정화, 회복, 경쾌, 힐링의 느낌을 줄 수 있는 향을 만들기 위해 한국 전통 자연을 활용했다.특히 비누에 구멍을 뚫어 전통 기법을 살린 끈 매듭과 함께 수작업으로 만들어 정형화 된 비누 보다 멋스러움이 느껴졌다. 향낭도 한복의 복주머니, 전통 소재 모시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했다.
자주 관계자는 “한국적 정서를 제품과 디자인에 담으려고 주력했다”고 강조했다.이 밖에도 쌀뜨물, 곡물 등 한국 원물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세재도 선보였다. 자주는 내년 초부터 새로운 콘셉트의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자주 관계자는 “자주는 현대 사회를 사는 한국인의 삶에 최적화된 브랜드로 리브랜딩을 진행 중이다”면서 “지금까지의 자주가 고객의 삶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였다면, 새로운 자주는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 생활에 맞춰 고객의 삶이 편리하고 윤택해질 수 있도록 ‘제품이 삶의 솔루션’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