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호텔 최초 해외 프랜차이즈 호텔 운영 계약 체결러시아 내 5번째 롯데호텔 브랜드 호텔 확정현지 호텔 운영 러브콜 잇따라
  • ▲ 롯데호텔 소치 조감도. ⓒ롯데호텔
    ▲ 롯데호텔 소치 조감도. ⓒ롯데호텔
    롯데호텔은 러시아 소치에서 러시아 건설기업인 메트로폴리스 그룹과 호텔 운영을 위한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025년 롯데호텔은 러시아 내 5번째 롯데호텔을 오픈한다.

    이번 계약은 롯데호텔의 프랜차이즈 계약 1호로 롯데호텔 안세진 대표이사를 대신해 현지를 찾은 롯데호텔 블라디보스토크 박희영 총지배인과 메트로폴리스의 안나 네브조로바 대표 등 양사의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월 31일(현지시각)에 체결했다. 

    호텔은 메트로폴리스 그룹이 소유하며 향후 관리는 호텔 및 주거 서비스 관리 전문 현지 기업인 리프라임 그룹이 맡는다.

    롯데호텔은 지난 2010년 국내 브랜드로는 최초로 해외 소재 호텔 설립과 경영에 직접 관여한 롯데호텔 모스크바 개관을 기점으로 해외 진출을 본격화했다. 

    러시아에서 보기 드문 아열대 기후 지역인 소치는 흑해 연안과 캅카스 산맥 사이에 위치해 다양한 수상레저와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 러시아 최대 휴양 도시로 손꼽힌다. 

    2025년말 문을 열 롯데호텔 소치는 5층 규모의 5성급 호텔로 건설될 예정이다. 181개의 프리미엄 객실과 함께 프라이빗 비치를 갖춘다. 대형 쇼핑몰과 관광지구, 소치 최대 놀이공원인 ‘리비에라 파크(Riviera Park)’도 도보로 5분 거리다.

    롯데호텔 안세진 대표이사는 “진입장벽이 높은 호텔 분야에서 롯데호텔이 해외에서도 ‘이름값’을 지불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는 것에 긍지를 느낀다”며 “프랜차이즈 방식과 같이 경영 효율을 제고한 운영 서비스를 통해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