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트렌드 변화 시장 성장 견인전자상거래 수출액 '109.9%' 급증화장품 수출 비중 31% 압도적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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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확대되면서 지난해 역직구(전자상거래 수출)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6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무역투자연구센터가 공개한 2021년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수출 동향 보고서에서 지난해 전자상거래 수출이 전년 대비 109.9% 증가한 8억5800만달러를 기록했다. 수출 건수도 749만건으로, 전년(456만건) 대비 64.5% 증가했다. 이는 관세청의 전자상거래 무역통계를 분석해 나온 결과다.
통계분석에 따르면 2019년 1억9300만달러 수준이었던 전자상거래 수출액은 2020년 4억900달러(전년 대비 111.5%↑)로 늘어난 데 이어 지난해 8억5800만달러를 기록해 2년 연속 2배 이상 증가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비대면 소비 트렌드 가속화가 이 같은 역직구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해석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 의존도가 점차 낮아지는 가운데 일본과 미국으로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에 대한 수출은 전년 대비 105.2% 증가한 2억7263만달러로 전체의 31.8%를 차지했다. 대미(對美) 수출은 2억6075만달러로 269.3% 증가했다. 2019년 전자상거래 수출 1위였던 중국에 대한 지난해 수출액은 1억5015만달러에 그쳤다.
특히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전자상거래 수출에서 화장품 비중은 31.1%로 압도적 1위였고 음반·영상물이 8.2%로 그 뒤를 이었다. 의류 비중은 4.7%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