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브랜드 중 첫 준중형 순수전기 세단i4 eDrive 40과 BMW i 최초의 M 모델 i4 M50 두 가지 파워트레인 출시
  • ▲ 그란 쿠페 i4ⓒBMW코리아
    ▲ 그란 쿠페 i4ⓒBMW코리아
    BMW코리아가 브랜드 최초 순수전기 그란 쿠페 'i4'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프리미엄 브랜드 중 첫 준중형 전기 세단인 i4는 국내에 i4 eDrive40과 i4 M50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이 중 i4 M50은 BMW의 고성능 브랜드 M이 선보이는 최초의 고성능 순수전기 모델로, 사륜구동 시스템 xDrive를 비롯해 어댑티브 M 서스펜션, M 스포츠 브레이크 등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5세대까지 집약된 최첨단 전기 드라이브 트레인 및 차체 설계 기술

    i4에 탑재되는 BMW의 최신 전기화 드라이브 트레인 '5세대 eDrive'의 전기모터는 가속 페달을 조작하는 즉시 최대토크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아주 넓은 영역에서 최대토크를 유지해 어떤 주행환경에서도 쾌적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1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되는 후륜구동 모델 i4 eDrive40은 최고출력 340마력 발휘하며 시속 100km까지 5.7초만에 가속한다. 앞차축에 258마력, 뒤 차축에 313마력의 전기모터가 각각 탑재되는 사륜구동 모델 i4 M50은 합산 최고출력 544마력을 발휘, 시속 100km까지 불과 3.9초만에 도달하는 가속성능을 발휘한다.

    i4의 차체에는 BMW 특유의 스포츠 성향이 발휘되도록 설계 기술이 반영됐다. 높은 비틀림 상성과 0.24Cd에 불과한 공기저항계수 덕분에 어느 상황에서도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제공한다. BMW 3시리즈 세단 대비 최대 52mm 낮은 차체 무게 중심과 50대 50에 가까운 앞뒤 무게 배분, 넓은 윤거는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발휘하는 데 기여한다. 리어 서스펜션에는 에어스프링을 장착해 장거리 여행에서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베터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도 포함됐다. i4에는 BMW의 '적응형 회생제동' 기능을 포함해 총 4개의 회생제동 모드가 탑재됐다. 적응형 회생제동은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AI)이 주변 상황 및 교통흐름을 다각적으로 판단, 회생제동 강도 및 관성주행 여부를 스스로 조절해 에너지 회생 효율을 최적화한다. 기어 레버로 B모드를 선택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도 최대한의 회생 제동이 이뤄지며 정차까지 가능해 '원 페달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최대 205kW 출력의 DC 고속 충전 스테이션에서 충전할 경우 10분만에 최대 164km(i4 eDrive40 기준)의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i40 eDrive40이 복합 429km, i4 M50이 복합 378km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실내는 e-드라이빙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대시보드 상단에는 12.3인치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배치되며, 새롭게 탑재되는 차세대(8세대) iDrive는 운전자와 자동차 간의 상호작용을 확장했다.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실용성 및 안전성 강화

    i4에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다양한 편의사양들이 탑재된다. 모든 트림에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어시스트, 충돌 회피 조항 어시스트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진입 동선을 따라 최대 50m 거리까지 차량의 후진 조항을 도와주는 후진 어시스턴트 기능 및 서라운드 뷰를 통해 손쉬운 주차를 지원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이와 함께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과 BMW 커넥티드 패키지 프로페셔널을 전 트림에 기본 장착해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3존 에어 컨디셔닝, 엠비언트 라이트, 스마트폰 무선충전, 전동식 트렁크, 컴포트 엑세스, 발동작으로 트렁크 개폐 기능 등을 기본 제공한다.

    더불어 i4 eDrive40 M 스포츠 프로 패키지부터는 하만 카돈 서라운드 시스템, M 스포츠 브레이크, BMW 레이저라이트, 하이빔 어시스턴드 등을 탑재했다. 

    가격은 i4 eDrive40 M 스포츠 패키지가 6650만원, i4 eDrive40 M 스포츠 프로가 7310만원이며 M 퍼포먼스 모델인 i4 M50의 경우 최대 540만원대까지 지원받아 구매 가능하다. 

    한편, BMW코리아는 오는 4일 오후 3시 BMW의 온라인 판매 채널 'BMW 샵 온라인'을 통해 인디비주얼 컬러를 적용한 i4 eDrive40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과 i4 M50 퍼스트 에디션을 판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