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전기차 473만대, PHEV 192만대, FCEV 1.5만대 판매세계 시장 점유율 50%는 중국, EU, 미국 등이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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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666만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 ▲ 테슬라ⓒ뉴데일리
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021년 주요국 전기동력차 보급현황 분석'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자동차 시장은 공급망 불안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생산지연 등으로 4%대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다. 반면, 전기동력차(BEV, PHEV, FCEV) 판매는 약 666만대, 전년대비 110.7% 증가하며 2배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순수전기차는 전년대비 119% 증가한 473만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출시 모델 확대로 92.6%가 증가한 192만대, 수소전기차는 86.3% 증가한 1.55만대가 판매됐다. 이로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동력차 점유율은 2020년 3.9%에서 지난해 7.9%로 4.0%p 확대됐다.지역별로 살펴보면 중국의 급성장세가 돋보인다.중국은 전년대비 166.6%가 증가한 333만대로 세계 전기동력차 시장점유율이 전년 39.5%에서 50%로 높아졌다. 중국 전기동력차 판매급증은 올해까지 연장된 보조금, 홍광미니 등 A세그먼트 보급형 모델 판매 확대, 21년 NEV 규제강화, 테슬라 Nio와 같은 고가 전동차 시장성장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제작사별로는 테슬라가 1위를 유지했다. 테슬라는 캘리포니아 프레몬트 공장, 상하이 기가팩토리 공급확대로 128% 증가한 104만5072대를 판매했다.폭스바겐그룹은 MEB플랫폼을 채택한 ID.3 등 새로운 모델 투입 확대와 스코다 및 세아트의 보급형 투입으로 84.2% 증가한 70만9030대를 판매하며 2위를 유지했다.이어 3위는 중국 전기동력차 전문기업인 비와이디로 신 기술적용 모델과 신형 BEV 출시로 전년대비 232.2% 증가한 59만5089대를 판매했다.현대차·기아그룹은 5위를 차지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채택한 아이오닉5, EV6, GV60 등 신 모델 투입과 정부의 전기화물차 보급정책에 따른 판매 확대와 주요 수출시장의 SUV PHEV 라인업 강화로 전년대비 98.1% 증가한 34만8783대를 판매했다.전기차 모델별 판매는 테슬라 모델3이 56만3266대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모델Y(43만5672대) ▲홍광 미니(42만6482대) ▲비와이디 한(8만7189대) ▲체리 eQ1!(7만7159대) 등 순으로 많이 판매됐다.20위권 내 중국계 브랜드 모델 판매 비중은 2020년 30.8%에서 지난해 40.2%로 증가했다. 반면, 20위권 모델의 합계 시장 점유율은 2020년 59.6%에서 지난해 55.3%로 줄었다. 20위권 중 상위 3개 모델이 30.1%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상승한 반면 하위 모델의 경우 실제 판매대수는 증가했으나 경쟁 모델 증가로 모델 단위별 점유율은 오히려 1%대로 축소돼며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였다.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2021년 전기동력차 시장 확대는 보조금과 인프라 구축, 세제지원 등 각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었다"면서 "중국 포함 글로벌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온실가스 규제강화나 내연기관차 강제 퇴출 등 획일적 규제 위주 정책보다는 충전인프라 구축, R&D세제 지원, 부품업체들의 구조조정 원활화 등 인센티브 위주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