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전산업 대비 임금수준 높다"노측 "최대 실적 성과 나눠야"호봉제 폐지 등 대립사안 첩첩
  • ▲ ⓒ금융노조
    ▲ ⓒ금융노조
    금융권 사용자측이 올해 임금인상률로 0.9%를 제시했다. 

    총액 기준 6.1% 인상을 주장하는 노조와 간극이 커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산별교섭 3차 대표교섭에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측에 임금인상률 0.9%를 처음 제시했다. 

    사용자 측은 “전 산업 평균대비 금융권의 임금 수준이 높고, 기본인상률 이외에 호봉상승과 보로금, 성과금 등의 실질 임금인상분을 감안해야 한다”며 제시 배경을 설명했다. 

    사용자측은 앞서 △비정규직 채용제한 폐지 △탄력적 근로시간제 도입 △호봉제 폐지 등 임금체계 개편 △영업시간 1시간 단축 등 14가지 단체협약 개정안을 요구했다. 

    반면 노동계는 은행 등 금융권이 사상 최고의 실적을 올린 점과 경제성장과 소비자물가와 연동한 임금 보전을 고려할 때 성과를 나눠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지난 4월 총액 기준 6.1%, 저임금직군 12.2% 등의 임금인상률을 포함한 34개 단체협약안을 제시했다. 6.1% 인상률은 한국은행이 제시한 올해 성장률 전망치 3%와 소비자물가상승률 3.1%(올해 2월 기준)를 적용한 수치다. 

    노조는 또 연대임금 조성과 매칭해 사측이 총액임금 기준 1.8%(약 2000억원)를 취약계층과 비정규직 지원에 출연할 것을 요구했다.

    양측의 요구안이 현격한 차이를 보이면서 일각에서는 최근 민노총 파업 움직임과 맞물려 금융노조도 하투에 동참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인상률 제시 격차가 큰 만큼 지난한 조정과정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임금 외 호봉제 폐지 등 첨예한 대립사안이 많아 자칫 파업으로 내몰릴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금융노사는 지난해에는 2.4% 인상에 합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