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판매 위한 마케팅 파트너십
  • ▲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오른쪽)과 삼일제약 허승범 회장이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오른쪽)과 삼일제약 허승범 회장이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삼일제약과 황반변성 등 안과질환 치료제 '아멜리부'(성분명 라니비주맙)의 국내 판매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아멜리부는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로, 황반변성과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 안과 질환을 치료하는 데 쓴다.

    루센티스는 제넨테크(Genentech)가 개발하고 로슈(Roche)와 노바티스(Novartis)가 판매 중인 바이오의약품으로, 지난해 전세계에서 약 4조4천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 시장 매출 규모는 약 340억원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과 미국(제품명 바이우비즈), 한국(제품명 아멜리부)에서 모두 최초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의 품목허가를 획득해 올해 6월 미국에 제품을 출시했다.

    아직 국내 판매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계약에 따라 삼일제약이 국내 유통과 판매 등을 맡는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삼일제약은 이번 계약을 통해 환자에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바이오의약품을 처방받을 기회를 제공하는 데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국내 환자들이 바이오시밀러 처방을 통한 혜택을 더욱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허승범 삼일제약 회장은 "망막질환 시장에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여 국내 환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