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연료 절감과 함께 탄소 배출량도 저감
  • ▲ 현대중공업 하이 로터 적용 선박 조감도.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 하이 로터 적용 선박 조감도.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연료를 절감하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신개념 ‘돛’을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한국선급(KR)으로부터 선박 풍력보조 추진장치인 로터세일의 독자모델 ‘하이로터’에 대한 설계 승인을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로터세일은 선박 갑판에 설치되는 원기둥 형태의 구조물로 바람을 이용해 추진력을 추가 발생시켜 연료 소모량을 절감하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기 모터로 회전하는 로터세일이 선박 주위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만나면 로터세일 주변부에 압력차이가 생겨나는데, 이에 의해 전진하는 추진력이 발생하는 ‘마그누스 효과’를 활용한 기술이다. 로터세일은 선박 탑재 시에 6~8%의 연료 절감과 함께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어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규제의 대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하이로터에 대해 2020년 12월 한국선급에서 기본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이번에 설계 승인까지 받았다.

    하이로터는 전기모터와 로터를 연결하는 구동부에 감속기어 방식을 적용해 기존 상용 제품의 벨트 방식 대비 구동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하반기부터 육상에서 실증한 뒤 이번 설계 승인을 바탕으로 제품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은 “LNG,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뿐 아니라 풍력보조 추진장치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한걸음 더 앞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