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기 서울대병원 교수 “복막투석, 혈액투석 대비 초기 사망 위험↓”이영기 강남성심병원 교수 “재택관리 해보니… 임상효과와 의료비 감소” 국회 토론회 연 신장학회, 효과적인 재택관리 기회 보장… 제도권 진입
  • ▲ 김동기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신장학회 수련교육이사). ⓒ박근빈 기자
    ▲ 김동기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신장학회 수련교육이사). ⓒ박근빈 기자
    말기신부전 환자가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집에서 안정적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복막투석 재택의료 시범사업’이 오는 12월 종료되는 가운데 의료계가 이를 본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30일 대한신장학회는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과 함께 ‘복막투석 환자의 재택관리 강화 대책 논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9년 12월부터 시행된 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은 환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정에서 투석치료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의료비를 줄이고 환자 삶의 질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범사업에는 투석을 처음 시작하는 환자의 투석 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공동의사결정 및 복막투석 시작 이후 질환 및 투석치료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환자 교육이 포함됐다. 오는 12월 시범사업 이후에도 과연 제도가 유지될지는 미지수다. 

    이날 김동기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복막투석은 1~2달에 한 번 병원을 방문하기 때문에 경제활동이나 학업, 여행 등이 비교적 자유롭고 혈액투석에 비해 신체적 부담이 적지만, 환자 선택의 비율로 보면 현격히 낮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신장학회가 집계한 국내 신대체요법 현황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혈액투석 환자가 11만7398명인 반면 복막투석 환자는 5724명에 불과했다. 투석 선택의 비율도 혈액투석이 올라가고 복막은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정보와 교육이 부족하고, 투석 방법을 선택할 때 의료진과 환자와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어려운 구조이며, 병원에서의 복막투석 전담 인력이 부족한 것도 문제”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해외 각 국가에서는 복막투석의 의료비용 절감 효과를 고려해, 복막투석과 가정 투석 우선 정책을 펼치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콩, 태국, 호주, 대만, 미국, 캐나다 등은 혈액투석 대비 복막투석을 선택하도록 다각적 의료정책을 수행하고 있고 그 결과, 연간 사망률 감소 등 유의미한 성과가 도출됐다. 

    김 교수는 “가장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는 홍콩의 경우는 약 75%가 복막투석을 선택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비용효과성이 이미 확립된 상태”라며 “이 밖에 타 국가도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을 통해 비율을 점차 늘려가고 잇는 추세”라고 밝혔다. 

    ◆ 반복적 재택관리 교육이 중요… 의료비 절감 효과적

    이날 이영기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재택관리 시범사업의 성과를 조명하며 본 사업으로의 전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 교수는 “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에 총 83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고, 교육상담료와 환자관리료가 7만건 이상 청구될 만큼 큰 호응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시범사업 시행 후 복막염 및 도관감염이 감소하였고, 시범사업 미등록 환자 대비 등록 환자의 사망률과 입원율이 감소했으며, 직접 의료비용 역시 1인당 연간 565만원이 낮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 교수는 “시범사업이 12월 종료를 앞두고 있다. 복막투석 치료의 특성상 반복적인 교육과 관리가 필요하고, 이미 사업을 통해 임상효과와 의료비 감소 등의 성과가 확인된 만큼 본 사업으로 전환돼 많은 복막투석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재택관리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환자 장모 씨는 “의료진이 반복적인 복막투석을 교육해주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며 “복막투석 환자들이 치료를 잘 이어갈 수 있도록 이런 서비스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임춘수 신장학회 이사장(서울의대 신장내과)은 “우리나라는 말기신부전의 유병률이 전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국가로 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은 이미 임상 효과가 확인됐다”며 “장기적으로 의료비 절감이 예상되는 만큼 본 사업으로 제도화돼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복지부는 본사업 전환 여부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선을 그었다. 정연희 의료정보정책과장은 “이미 시범사업을 통해 많은 환자가 진입하고 있는 단계여서 본사업을 전환해야만 더 많은 환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등 여부를 따져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