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일반·중장기 관리지구 구분… 맞춤형 보완대책 추진광역교통시설 확충도 박차… 권역별 협의체 통한 상향식
  • ▲ 동탄2기 주민들이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교통대책을 요구하고 있다.ⓒ연합뉴스
    ▲ 동탄2기 주민들이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교통대책을 요구하고 있다.ⓒ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화성동탄2, 수원호매실 지구 등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광역버스 신설은 물론 2층 전기버스, 출퇴근 시간대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 등의 단기 처방을 내놨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신도시 등의 교통 불편을 완화하기 위해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향'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대광위 조사에 따르면 광역교통개선대책(이하 개선대책)이 수립된 128개 모든 지구 중 개선대책이 완료된 곳은 29%인 37개 지구에 불과하다. 개선대책 사업 지연으로 말미암아 '특별대책지구' 지정이 필요한 곳은 39개 지구로 조사됐다. 수도권은 러시아워 때 광역버스 혼잡률이 평균 116% 수준으로 혼잡했다. 130% 이상인 곳도 20곳이나 됐다.

    대광위는 대중교통 위주의 단기대책과 교통시설을 확충하는 중장기대책을 제시했다. 먼저 입주가 진행됐거나 1년 내 입주가 예정된 지구 중 철도사업이 1년 이상 지연되는 등 심각한 교통난으로 특별대책 지정요건을 충족한 37개 지구를 집중 관리한다. 광역버스 신설·증차,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2층 전기버스 도입 등을 추진한다. 시내·마을버스 신설·증차 등을 통해 지구 내 이동 편의도 개선한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대 불균형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운행노선·횟수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DRT도 적극 도입한다. 이달 화성동탄2, 수원호매실 지구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세부 대책을 차례로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단지·계획인구 1만명 이하 등의 비주거·소규모지구는 권역별 협의체에서 대중교통 입석 현황을 분석해 광역버스 증편 계획 시 우선 검토한다. △성남 판교 △고덕 강일 △하남 풍산 등 69곳이 포함됐다.

    입주 시작이 1년 이상 남은 중장기 관리지구는 입주계획과 연계해 개선대책을 변경하거나 관리를 강화한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등 22곳이 대상이다. 입주 초기 대중교통 지원이 미반영된 △남양주진접2 △양주광석 △인천용현 △평택화양 △용산국제 △부산에코 △창원내곡 △울산다운2 △김해일반 등 9개 지구는 규모별로 30억~150억원이 반영되도록 개선대책을 변경한다. 개선대책 이행률이 낮거나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는 사업 시행시기 조정 등을 권고한다.

    중장기 대책으로 도로, 철도, 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은 내년부터 권역별 협의체와 지구별TF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상향식으로 추진한다. 발굴된 사업에 대해선 대광위가 필요성과 사업비 등 타당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은 "출퇴근 불편을 단시간 내에 완화할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의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철도 등 중장기 시설사업도 추가로 발굴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