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중개업체 서류조작 적발출국 허가 재심사에 입국 차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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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조선업계에 근무할 예정이던 베트남 용접공 1100여명의 입국이 지연돼 조선업계 인력난이 가중될 위기에 처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올 4분기 한국으로 올 예정이던 1150명의 베트남 용접 근로자의 입국 절차가 무기한 지연되고 있다.

    현지 인력 중개(송출)업체 5~6곳이 일부 용접공의 학력이나 경력을 속인 것이 적발돼 전체 인원에 대한 재심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인력 규모는 지난 8월 말 기준 국내 조선업계에 취업한 전체 외국인 근로자의 28% 수준이다. 이들 근로자의 입국 지연이 장기화할 경우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한 조선업계 건조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정부는 지난 4월 조선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계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용접공과 도장공에 대한 전문인력 비자(E-7) 쿼터제를 폐지했다. 베트남의 경우 E-7 비자를 받기 위해 용접사 기준 최소 2년 이상의 경력과 선급협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인증 등이 필요해 경력 및 학력 조작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조선업계는 당장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들이 기존의 국내 생산인력에 비해서는 숙련도가 높지 않아 입국을 하더라도 일정 기간 교육을 한 뒤 현장에 투입되므로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물론 베트남 인력들의 입국이 속히 재개되길 희망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 외 태국이나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국가에서 인력을 수급하는 방법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베트남외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인력 수급처를 다변화해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룹 협력사의 경우 필요 인력을 12월까지 지원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