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선언에 대한 공동성명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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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단체들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무기한 집단운송거부 돌입 선언과 관련 수출과 경제에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며 즉각 운송거부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 6단체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선언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통해 “즉각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차주·운송업체·화주간 상생협력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22일 밝혔다.

    경제단체에 따르면 현재 국내 기업들은 유례없는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의 후유증 지속, 미중 무역 갈등 확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등으로 원자재 가격은 급등하고 금리상승으로 글로벌 수입수요가 위축되면서 수출기업들은 생존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실제 무역은 금년 10월까지 7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고, 10월에는 수출마저 2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됐다. 

    경제단체들은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화물연대는 올해에만 두 번째 집단행동을 선언했다”며 “화물연대의 이번 또 다른 집단행동은 우리 수출업체는 물론 국민경제에도 큰 타격을 주면서 수출과 국민을 생각하지 않는 화물연대의 집단이기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은 강화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이들은 안전운임제는 화주의 일방적 희생을 요구해 차주나 운송업체들의 일감마저 감소시킬 수 있는 불합리한 제도임을 강조하고 안전운임제를 즉각 폐지하고 차주·운송업체·화주가 서로 윈-윈-윈할 수 있는 대안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경제단체들은 특히 △안전운임제 즉각 폐지 △안전운임제 대상 품목 확대 요구 불수용 △화주 처벌 폐지 △과학적·실증적 방법에 의한 안전 확보 노력 △유연한 운임제 도입 및 객관적 원가조사, 차주와 화주간 균형 있는 운임위원회 구성 등 합리적 제도 운영을 요구했다.

    경제단체들은 “세계 수출 중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3.2%에서 2020년 2.9%로 떨어진 뒤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출경쟁력 약화는 안전운임제와 같은 독특한 기업규제 도입에 기인하는 바가 커 규제를 피해 기업이 해외로 떠난다면 수출산업기반은 더욱 약화되고 양질의 일자리도 사라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인위적 물류비 상승으로 기업 원가가 상승하면 결국 소비자에게 인상분이 전가되면서 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은 늘어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경제 6단체는 “화물연대는 집단운송거부 계획을 철회하고 차주·운송업체·화주가 같이 살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면서 “또한 정부와 국회는 화주들이 화물연대와 정치권 눈치를 보면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을 기다리고 있는 점을 감안해 집단의 힘에 일방적으로 밀리지 말고 합리적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