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들이기로 했다"… 도전 결정노조 벌써 날세워… "스스로 관치 입증하는 셈""정부 간섭이 민영화 걸림돌"… 과거 발언도 발목
  •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금융위
    ▲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금융위
     '숏리스트'에 포함될까.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의 우리금융 차기회장 후보에 이름을 올리면서 금융권 전반이 술렁이고 있다.

    세대교체라는 대의명분에도 어긋나고 관치논란에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지만 임 전 위원장은 최근 우리금융 회장직에 도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청하지 않았다" "내가 나서면 관치냐" "받아들이기로 했다" "결심했다"

    언론이 전하는 임 전 위원장의 워딩 변화는 자연스레 금융당국의 시그널로 이해되고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그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조직이 원하지 않는 사람을 정부에서 자리에 앉히는 게 관치로 이해되는데, 저는 그런 판단을 받는다곤 생각치 않는다"고 말했다.

    과연 그럴까.

    우리금융 노조는 일찌감치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19일 반대 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25일에는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노조는 “임 전 위원장이 우리금융 수장 자리를 노린다면 스스로 관치라는 것을 입증하는 행태이며 민간금융회사 수장 자리를 마치 정권 교체의 전리품처럼 나누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임추위는 회장 선출 과정에서 내부조직 상황을 잘 알고 영업현장 실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내부출신 인사로 내정해 관치 논란을 불식하고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승계를 이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과거 그가 했던 발언도 발목을 잡고 있다.

    금융위원장 시절 정부 소유의 우리은행 지분 매각을 주도했던 그는 매각 과정에서 민영화 이후 정부의 불개입을 약속했었다. 

    당시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을 발표하며 우리은행 민영화의 핵심 키워드로 ‘자율경영’을 내세웠으며 민영화의 큰 걸림돌이 ‘정부의 경영간섭’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당국의 낙점론에도 의문을 제기한다.

    과거 정권 시절 금융위원장과 국무총리실 실장(장관급), 기획재정부 1차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지낸 그의 이력이 외려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내부통제 강화에 방점이 찍힌 우리금융의 경우 내부출신 인사가 더 적합하다는 안팍의 여론이 많기 때문이다.

    27일 발표될 우리금융 회장 '숏리스트'가 신관치금융의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